검색어 입력폼

헬레니즘 시대의 문화적 발전

저작시기 2007.06 |등록일 2008.03.22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헬레니즘 시대가 성립하게 된 역사적 배경을 살펴보고, 헬레니즘 시대의 문화적 양상과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역사적 배경
1) 마케도니아의 필립 Ⅱ세의 등장
2) 알렉산더의 세계 정복

2. 헬레니즘 문화
1) 그리스 문화와 오리엔트 문화의 결합
2) 과학
① 식물학과 의학
② 천문학
③ 수학과 물리학
④ 자연과학 발달의 한계
3) 철학
① 소피스트들의 교양적 이상
② 스토아학파
③ 에피쿠로스학파
④ 회의학파
4) 종교
5) 문학
6) 연극
7) 미술

3. 헬레니즘 문화의 영향과 의의

Ⅲ. 결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헬레니즘(Hellenism)’이라는 용어는 19세기 독일의 역사학자인 드로이젠이 <헬레니즘 시대사>에서 알렉산더 대왕의 동방 원정 이후, 로마의 초대 황제 아우구스트가 마지막 헬레니즘 왕국인 이집트를 로마의 속주로 만들었던 대략 300년 정도의 시기를 묘사하면서 ‘헬레니스무스(Hellenismus)’, 즉 ‘그리스화’라고 표현하면서 나타났다. 그리스 문화와 오리엔트 문화가 서로 영향을 주고받아 질적 변화를 일으켜 폐쇄적이고 자기 충족적인 그리스의 폴리스 문명이 동방의 문명을 만나 개방적이고 보편적인 문화로 탈바꿈한 새로운 형식의 문화를 ‘헬레니즘 문화’라고 부른다.
헬레니즘 시대의 범위에 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BC 330년 알렉산더의 페르시아 제국 정복에서 BC 30년의 로마가 이집트를 병합하기까지의 300년간이 그 시대의 범주로 간주하고 있다. 알렉산더 대왕의 동방원정으로 그리스의 문화가 동방에 전해지고 동방의 문화가 그리스에 전해지면서 그리스의 동방화, 동방의 그리스화라는 풍조가 나타났으며 종교, 철학, 안심입명의 내면적 행복 추구, 세계적 시민 사상 등의 특징이 나타났다.
헬레니즘 시대는 ‘알렉산더에서 아우구스투스까지’이다. 현재 이런 헬레니즘 세계와 문화를 지금 다시 보는 이유는 그 시대를 통합하여 나타났던 국제적인 문화가 있었던 시대였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세계인이 나타난 시대로서 고대에서 오늘날과 가장 유사한 시대이기 때문이다. 헬레니즘 시대의 시작은 그리스 문명의 한계성을 넘어서는 하나의 새로운 도전으로서 그 존재가치를 가지며 이후 로마로 이어지는 세계적 대제국의 초석을 제공했다고 할 수 있다. 앞으로 헬레니즘 시대가 성립하게 된 역사적 배경을 살펴보고, 헬레니즘 시대의 문화적 양상과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참고 자료

<단행본>
에른스트 H. 곰브리치, 서양미술사(上), 예경, 2003
윤승준, 하룻밤에 읽는 유럽사, 랜덤 하우스 중앙, 2004
윤 진, 헬레니즘, 살림출판사, 2003
월뱅크, 헬레니즘세계, 아카넷, 2002
조현미, 알렉산드로스 헬레니즘 문명의 전파, 살림지식 총서, 2004
진원숙, 지중해 문화사 이야기, 노벨 미디어, 2003
차하순, 서양사총론, 탐구당, 1979
Henry C. Boren, 서양고대의 역사와 문화, 탐구당, 1999

<논문>
한동구, 헬레니즘이 유대문화에 미친 영향, 한국인문사회과학회, 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