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우리나라 국제회의의 문제점과 앞으로의전망,해결방안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8.03.22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국제회의는 이미 익숙한 말로 우리에게 친숙하다.
세계화 시대로 접어들면서 국제회의산업의 비중이 커지고 있다. 그러나 국제회의의 뜻과 어떻게 발전되 왔는지 문제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모르고 있었다.
국제회의의 현황과 문제점, 앞으로 우리나라가 개선해나가야 할 점등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자.

목차

1.서론

2.본론
1)국제회의의현황
-국제회의개최현황
▶대륙별개최현황
▶국가별 개최현황
▶도시별 개최현황
-아시아지역 개최현황
▶국가별 개최현황
▶도시별 개최현황
-참가규모별 현황
-우리나라의 산업현황
2)국제회의산업의 문제점
3)국제회의 산업의 발전방향

3.결론

4.출저

본문내용

2.국제회의산업의 문제점
최근 우리나라는 ‘국제회의산업의육성에관한법률’(1996.12.30)이 제정되고,ASEM정상회의 준비를 위해 코엑스컨벤션센터가 2000년 5월 개관하였고, 대구전시컨벤션센터가 2001년 5월, 부산전시컨벤션센터가 2001년 9월 오픈하였으며, 2003년 4월 제주도에 전문컨벤션시설이 들어서는 등 서울 및 지방에 대형 컨벤션센터가 건립되고 있다. 인천국제공항 개항, 고속철도 개통 등 국제회의산업육성을 위한 여건이 마련됨에 따라 국제회의산업에 대한 지방자치단체들의 관심이 크게 높아지고 있고 컨벤션 전문 인력 양성 필요성에 대한 의논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우리나라의 국제회의산업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취약점을 갖고 있다. 먼저 국제회의산업에 대한 중앙정부의 지원이 문화관광부와 산업자원부로 이원화되어 있고 관련 법률도 ‘국제회의산업육성에관한법률’과 ‘전시산업육성에관한법률‘로 나뉘어져 있어 국제회의산업의 정책적 육성을 위한 체계적 추진이 곤란하고 정책내용과 지원기준 등이 상충될 소지를 안고 있다.

두 번째로 국제회의산업의 하드웨어라고 할 수 있는 국제회의전문시설의급작스런 공급 초과를 들 수 있다.
국제회의전문시설이 최근 2년간 서울, 부산, 대구 3곳에 개관하였고 2003년 4월 제주에도 시설이 공급되어 갑작스런 공급과잉 문제에 대처하기위해서는 새로운 수요 창출을 통해 세계시장 점유율을 높여나가야 한다. 국제회의시설 문제와 관련하여 또 다른 문제점은 최근 지방자치단체들의경쟁적인 대규모 컨벤션센터 건립추진계획을 들 수 있다. 국제회의 전문시설의 경우 낮은 수익성, 투자의 대규모 등을 감안할 때 금융 및 세계지원을 포함한 적극적인 민자․외자 유치제도가 마련되지 않는다면 단기간 내에 인프라 구축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또한 국제회의산업의 중장기적인 수급전망에기초하지 않은 무분별한 시설건립 경쟁은 1980년대 중화학공업 투자 과잉의 선례가 보여주듯이 장래 시설의 유휴화 문제로 큰 후유증을 가져올 수 있을뿐만 아니라, 취약한 지역경제에도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셋째로, 국제회의산업을 실질적으로 움직이는 인력의 전문화가 시급히 요청되고 있다.
현재, 몇몇 대학에서 국제회의 관련학과가 개설 ․ 운영되고 있으나 체계적인 국제회의 전문 인력 양성프로그램이 개발되어 있지 못한 실정에 있다. 따라서, 체계적인 전문교육을 받아 외국에서와 같이 컨벤션 전문 자격증을갖고 관련 산업에서 종사하고 있는 인력이 거의 없는 실정이다. 현재까지는 국제회의 산업이 하나의 산업분야로서 체계적인 조직구조를 갖추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이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수요를 정확히 예측하기는 어려우나, 국제회의산업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고 국제회의 전문시설의 건립증가, 정부와 지방자치 단체의 국제회의산업 육성의지 등을 감안할 때 국제회의산업의 전문 인력 배출이 시급하며, 우리나라 국제회의산업의 국제경쟁력을 제고시키기 위해서도 전문 인력의 양성문제는 매우 중요한 과제가 아닐 수 없다.

넷째, 국제회의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국제회의의 국내유치가 활발히 이루어 져야 한다.
국제회의의 유치를 전제하지 않고서는 국제회의산업을 말할 수 없으며, 다양한 성격의 국제회의가 국내에 개최될 수 있도록 유치촉진 제도와 국내적인 여건이 마련되어야 한다. 홍콩이나 싱가포르, 태국 등 아시아 주요 국가들은 국제회의 유치 캠페인을 꾸준히 전개하고 있으며, 민ㆍ관 합동의 컨벤션뷰로를 설치ㆍ운영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한국 관광 공사내에 컨벤션 전담부서인 켄벤션뷰로가 별도로 설치되어 국제회의 유치를 위한 홍보활동을 실시하고 있으나, 국제회의 유치단계에서의 지원책이 극히 미흡하고 국제회의 참가자들을 위한 다양한 연계상품과 이벤트, 특별숙박요금의 적용 등 국제회의 유치와 관련된 인센티브가 체계적으로 개발되지 못하고 있다. 또한 공공ㆍ민간기관에서의 국제회의 유치활동이 예산사정 등 여러 가지 요인으로 활발히 이루어 지지 못하고 있다.

참고 자료

국제회의 경영론 최태광 기문사
국제회의 실무계획 안경모, 김영준 백산 출판사
국제회의론 윤세목 현학사
관광학의 이해 양영근 백산출판사
국제회의 운용실무론 안광호 기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