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경외과 사전레포트(지식, 기술, 태도)

저작시기 2007.11 |등록일 2008.03.21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신경외과 사전레포트입니다.
간호학도 화이팅!^-^

목차

-해부생리

지식- 3가지
기술- 2가지
태도

본문내용

[신경계 해부 생리]
1. 신경계의 기본 구조
1)신경원(neurons ,Nerve cells)
:신경계의 가장 기본 단위로 발생학적으로는 각각 독립적으로 이루어졌으나 독특한 연쇄를 이루어 흥분을 주고받는 신경계 구성. 신경원은 세포체와 돌기로 구성
①세포체: 세포 형질과 핵으로 구성. 신경원의 성장과 대사에 기여. 세포형질에는 사립체(mitochondria), 골지체(Golgi body: 분비기능과 막구성의 기구), 니슬체(Nissl`s body), 신경원 섬유등이 있다. 핵은 염색체와 핵소체로 구성.
②돌기: 신경원은 5~7개의 수상 돌기와 1개의 긴 섬유성 축삭을 가진다. 수상돌기는 다른 세포와 연접하여 신경세포의 전기활성을 조절하여 세포체로 들어오는 전기적 자극을 전달한다. 축삭은 세포체로부터 다른 세포로 활동 전위를 운반하고 활성화시킨다. 축삭은 수초로 싸여진 유수초 섬유(myelinated nerve fiber)와 수초로 싸여지지 않은 무수초 섬유로 구분된다. 수초는 단백-지방성 물질로 구성되어 있으며 절연체 작용을 한다. 축삭을 둘러싸고 있는 얇은 막을 신경초(neurilemma) 또는 슈반초(Schwann`s cell)라고 한다. 유수 축삭의 신경초와 수초에는 전체에 걸쳐 일정한 간격으로 끊어진 란비어 결절(node of Ranvier)이 있는데 이 것은 전기적 충격이 보다 빨리 전달되도록 한다.
2)신경교 세포(Neuroglial cell)
: 중추신경계와 말초신경계에 분포하며 신경세포의 대사작용, 영양 공급, 보호작용 및 신경전달 물질의 농도를 적절히 유지시키는 작용을 한다. 신경교 세포는 신경원과 달리 유사핵분열을 할 수 있다.˚
3) 신경원과 연접(Neuron and synapse)
: 원심성인 운동신경원과 구심성인 감각신경원, 신경원과 신경원 사이에서 정보를 전달하는 개재 신경원 등으로 구분된다. 세포막은 휴식시에 세포내 음압과 세포외의 양압차에 의해 극성(polarization)을 이루고 있다. 이 전압의 차이를 안정막 전위라하고 신경세포에서는 -70mV가 정상이다.
4)신경(Nerve)
: 하나의 신경섬유는 많은 신경원이 연접되어 만들어지며 각 신경섬유는 신경섬유 내초(endoneurium)라는 결합 조직으로 싸여 있다. 이것이 여러개 모여 집단을 만들며 신경주막이라는 결합조직으로 둘러싸이게 된다. 신경주막으로 싸여 있는 신경섬유의 다발을 소속(fasciculus)이라고 한다.
2. 중추신경계(central nervous system)
:뇌와 척수로 이루어지며 성인 뇌의 무게는 1,300~1,500g이다.
1)대뇌피질(Cerebral cortex)
①전두엽 : 뇌의 엽중에서 가장 큰 엽으로 대뇌반구의 1/3을 차지한다. 전두엽의 전두 연합영역은 체감각, 시각, 청각등 다른 감각기관과 연결되어 있고 성격 사회적 행위, 판단 그리고 복잡한 고도의 지적 활동과 같은 의식적이거나 무의식적ㅇ;s 행위의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한다.
②두정엽: 중심구의 뒤에 위치하며 체감각, 시각, 청각을 통해 유입된 정보를 통합하여 신체나 공간을 인식하고 운동을 기획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