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한중일 3국의 역사교과서에 나타난 현대사 이견의 비교분석과 개선방안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08.03.21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한중일 3국의 역사교과서에 나타난 현대사 시각차이를 비교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했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한, 중, 일 3국의 역사의 보편성과 특수성 비교

Ⅲ. 한, 중, 일 현대사의 역사교과서 비교 분석
1. 일본의 역사교과서
2. 중국의 역사교과서
3. 한국의 역사교과서
4. 한, 중, 일 역사교과서의 비교분석

Ⅳ. 역사교과서에 나타난 현대사 역사인식 이견의 사례
1. 한, 중, 일의 8. 15
2. 이토 히루부미와 안중근

Ⅴ. 한, 중, 일 3국의 현대사 이견에 대한 합의도출을 위한 노력

Ⅵ. 나의 견해

Ⅶ.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역사를 보는 눈은 마음과 정신의 눈이다. 각 개인의 세계관, 인생관, 자연관 등이 담겨진 눈으로 역사를 보는 것이다. 다만 역사를 보는 눈이 지나치게 주관적이 되어서는 안 되며 도그마에 빠진 눈으로는 더더욱 역사를 제대로 볼 수가 없다. 최대한의 객관성과 보편타당성이 확보된 올바른 눈으로 역사를 바라보아야 한다.
역사를 보는 올바른 눈이 마련되면 바로 그 눈으로 지나간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바라보고, 그럼으로써 역사인식의 기초가 서서히 이루어지게 된다. 객관적이고 보편타당한 눈으로 역사를 보게 되면, 자연히 객관적이고 보편적인 역사인식의 틀이 형성되게 되는 것이다. 이 때에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은 다양한 눈과 시야, 관점으로 역사를 보아야 한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장님이 코끼리 다리만을 만져보고 코끼리는 원통형으로 생겼다고 주장한다거나, 코만을 만져보고 길게 휘어진 모습이라고 한다면 코끼리의 모습을 제대로 보았다고 말할 수 없는 이치와 같다. 저명한 영국의 역사가인 E.H Carr는 역사란 과거와 현재와의 대화라 하였다. 이 말의 뜻은 지금까지 말한 바의, 역사를 보는 올바른 눈으로 과거를 바라보고 현재를 인식하며 미래를 예측한다는 의미로 받아들여 별 무리는 없을 것이다. 바꾸어 말하면 과거와 현재에 대한 올바른 비교와 분석, 이에 기초된 미래에 대한 예견이 역사학의 기본적인 사명이자 책무라는 뜻일 것이다.
역사는 어떤 의미에서든 변화해 왔으며, 또한 변화하고 있고, 변화할 것이다. 그런가 하면 과거나 현재에 있어서 그리 변하지 않는 대목도 동시에 존재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쉽게 바뀔 것 같지 않은 부분도 있다.

참고 자료

이찬희, 동아시아의 역사분쟁, 동재, 2006
한중일3국공동역사편찬위원회, 미래를 여는 역사, 한겨레신문사, 2005
우수근, 21세기 한중일 삼국지, 두리미디어, 2006
송완범 외,동아시아 역사와 일본, 동아시아, 200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