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의 대중가요와 생활사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8.03.21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한국의 대중가요와 생활사 리포트입니다

목차

함께 풀어볼 과제(1주차)
1. 일제강점기 가요시는 왜 중요한 분야로 떠오르는가?
2. 옛 가요 <강남달>의 감상 느낌을 말하라.
3. 우리 가요와 생활문화사는 서로 어떻게 연관을 맺고 있는가?
함께 풀어볼 과제(2주차)
1. <황성 옛터>와 망국의 한은 서로 어떤 관계에 있는가?
2. 서로 다른 가수가 부른 <황성 옛터>를 들은 느낌을 말하라.
함께 풀어볼 과제(3주차)
1. 만요의 바탕에 깔려 있는 심리적 배경을 설명하라.
2. 여성학적 관점에서 오늘 들었던 옛 가요를 해설하라.
함께 풀어볼 과제(4주차)
1. 지배자들이 계속 금지곡을 지정하는 까닭을 설명하라.
2. <아리랑>의 기원과 유래에 대하여 조사해 보라.
함께 풀어볼 과제(5주차)
2. 식민지 시대의 유랑민과 현재의 노숙자는 서로 어떻게 다른가?
함께 풀어볼 과제(6주차)
2. 김소월 시에서 ‘돈’과 관련된 작품을 조사하여 원문을 쓰고, 해설해 보라.
함께 풀어볼 과제(7주차)
1. 우리 가요에서 항구 테마의 노래는 매우 그 분량이 많다. 왜 그럴까?

본문내용

함께 풀어볼 과제(1주차)
━━━━━━━━━━━━━━━━━━━━━━━

1. 일제강점기 가요시는 왜 중요한 분야로 떠오르는가?
그 당시 대표장르였던 창가, 신체시, 시조 등에 대한 상투적인 비평들만 하던 중 가요시라는 새로운 장르의 출현으로 일제 강점기의 시문학사에 대한 논의가 상투성, 제한성을 벗어나 보다 다양한 논의가 이루어질 수 있었기 때문에 가요시가 중요한 분야로 떠오르게 된다. 창가, 신체시, 시조 등에 비해 다양한 논의가 이루어질 수 있는 장점이 있었기 때문에 일제강점기에 가요시는 중요한 분야로 떠올랐다고 볼 수 있다.

2. 옛 가요 <강남달>의 감상 느낌을 말하라.
강남달이라는 가요를 접했을 때, 그 가사에서 느껴지는 느낌이란 마치 삶의 희노애락을 느낄 수 있다고나 할까? 그런 느낌이 있었다. 우리가 살아가는 모습에 대한 자신만의 독백같이 느껴지는 듯했고 우리의 삶을 잘 반영한 가요라는 생각을 해 보았다.

3. 우리 가요와 생활문화사는 서로 어떻게 연관을 맺고 있는가?
당시 생활문화뿐만 아니라 시대의 분위기, 흐름 등이 그 당시 가요의 멜로디 혹은 가사에 배어있기 때문에 가요와 생활문화사는 서로 연관성이 있다고 볼 수 있다. 강남달, 낙화유수 등의 가요를 통해 우리가 식민시대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것은 이러한 연관성 때문이 아닐까 싶다. 당시의 생활을 그 시대의 가요를 통해서 알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 시대가 어땠는가에 따라서 그 당시에 불리어지는 가요가 어떤 모습인지 나타난다고 할 수 있다. 그 시대가 일제강점기였다면, 조국을 잃어버린 망국의 슬픔을 노래하는 경우가 많았고, 시대를 거쳐오면서 각 시대의 특징에 따라 그 가요도 시대의 흐름을 반영하는 노랫말이 많았다고 할 수 있다.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현재에는 또 지금 생활의 특징대로 예전보다는 많이 개방된 여러 생활문화와 같이 가요에서도 점차 더 개방형태로 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앞으로도 계속 지속될 것이라 생각되며 결국 가요라는 것은 그 시대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고 생활문화사를 반영하는 좋은 자료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