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북한경제]남북한 산업비교를 통한 북한경제

저작시기 2007.06 |등록일 2008.03.21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남북한의 산업구조 비교를 통한 북한의 경제를

도표를 이용해 연도별로 보기좋게 정리하였습니다.

자료출처와, 주석을 통해서 완벽한 레포트 양식을 갖추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실것입니다.

목차

*서론
북한에 대하여 알아야하는 이유
*본론
-남북한 GNP, 1인당 GNP, 경제 성장률-
-남북한 산업구조-
-남북한 산업별 성장률-
-남북 주요곡물 생산량-
-남북한 발전량-
*결론
북한에 대한 우리의 자세

본문내용

서론
우리나라는 준전시국가와 분단이라는 특수상황에 놓여져있다. 그러한 이유로 항시 북한에 대하여 관심을 기울여야한다. 이 보고서에는 북한경제의 최근 국민소득과 경제성장, GNP경제성장, 산업부문별 성장, 곡물생산, 에너지 생산 등을 조사하였고 좀 더 이해를 돕고자 우리나라와 비교해보았다.

본론
우리나라의 경제 성장을 잘 알수 있는 지표는 GNP이다. 하지만 북한의 폐쇄성을 이해한다면 GDP가 비교지표로서는 더 알맞을 것이다. 하지만 북한의 GDP수치는 현재 알수 있는 방법이 없거나 매우 어려우므로 GNI로 대신 하였다. 그 설명은 아래와 같다. 북한도 GDP로 나타낸다면 좀더 다양한 비교를 할수 있다. 하지만 한 나라의 순전한 국내경제활동을 나타내는 즉 GNP(국민총생산)에서 해외로부터의 순소득을 뺀 GDP(국내총생산)지수는 유량개념과 속지주의, 창출된 부가가치의 합 등의 원칙으로 측정된다. 이와 같은 개념을 북한이라는 나라에 똑같이 대입 하여 측정하기에는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다른 여러 가지 방법으로 GDP를 측정한다.
먼저 실물지표법이라 하여 북한의 일부분의 자료를 가지고 이를 GDP가 나와 있는 비슷한 나라와 비슷한 해와 비교하여 추정하는 방법이 있다. 예를 들어 동독의 시멘트생산량이 x만큼이고 시멘트생산량이 전체에 기여하는 정도가 a라고 했을 때 a를 북한에 맞게 수정하여 동독의 전체 GDP에 대입하여 알아보는 방법이다. 보통 10~20개량 품목을 선정하여 산출하는데 구해내기가 용이하고 환율의 문제를 피할 수 있기 때문에 자주 사용되었으나 자료의 질적인 문제와 북한자료가 제약적이라는 단점을 지니고 있다. 두 번째는 재정비율 접근법이라 하여 공산주의 나라는 재정비율(재정규모/국민소득)이 자주 바뀌지 않기 때문에 이를 근거로 재정규모를 계측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이는 매년 자료가 나와야 하고 환율조정이 이뤄져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다음으로는 북한의 발표 자료를 통하여 알아보는 방법이 있는데 이는 북한 정권의 특성상 대외적으로 과시하기 위하여 부풀리는 경향이 있고 사회통계를 낼 수 있는 시스템이 완벽히 갖춰지지 않았기 때문에 신뢰성에 문제가 있다.

참고 자료

*KDI 북한경제리뷰
*전환기의 북한경제 윤창호 고려대학출판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