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토착화신학 논쟁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08.03.21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토착화신학 논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며
들어가서
1. 토착화라는 말의 개념
2. 토착화 논쟁의 배경
3. 토착화의 방법론 논쟁
4. 단군신화의 해석논쟁
5. 성의 신학에 대한 논쟁
6. 끝맺는 말
나오며

본문내용

들어가며
아시아와 같이 전통종교의 영향력이 큰 지역에서 기독교의 존재 양태와 복음의 절대성이 의미하는 바를 규정하는 작업은 상당한 진통을 동반할 수 밖에 없다. 한국에 전래된 기독교에서 어떻게 서구적인 옷을 벗길 것인가? 또한 한국적인 옷을 입고 기독교의 복음을 선포할 수 있을 것인가는 한국의 신학자들이 가장 고심해야 할 과제였다. 토착화 이론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불변성과 가변성사이의 갈등이다. 전통적으로 불편성으로 대표되는 텍스트와 가변성을 가진 컨텍스트의 관계 문제라는 것이다. 다른 말로 하면 기독교 복음이라는 씨앗과 선교지라는 토양의 관계를 어떻게 규정하느냐의 문제로 요약된다. 전통적인 기독교 신학은 텍스트의 절대성을 주장하면서 컨텍스트를 변화의 대상으로 설명해 왔다. 그러나 토착화 신학은 컨텍스트의 중요성을 부각시켰고 더 나아가, 컨텍스트의 우선성까지 주장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들어가서
1. 토착화라는 말의 개념
김광식의 글에서처럼 토착화라는 말은 그 사람의 견해에 따라 그 개념이 종잡을 수 없는 것 같다. 그래서 우선 한국의 신학자로서 토착화 개념을 학문적으로 정리하고 논쟁의 시작을 가능케 했던 유동식의 토착화 개념부터 살펴보겠다.

유동식은 빌립보서 2장 6-11절의 자기비하의 본문을 중심으로 성육신의 참뜻을 자기부정과 주체성에서 발견한다. 즉 “자기 부정은 존재의 소멸이나 주체의식의 해소가 아니라, 자기부정을 매개로 자기를 실현하는 길이다. 성육신의 원리는 동시에 토착화의 원리이다. 즉 씨와 토양의 관계에서 그 원리가 재현된다. 팔레스틴의 기독교가 헬레니즘의 세계로 이식되면서 본질적인 것은 고수하나 부차적인 것은 버렸다고 한다. 그 본질적인 것을 다시 새로운 토양을 빌어 결실하는 것이 토착화이다. 이것은 단순한 혼합주의와는 구별되어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