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역할의 편견에 대한 조사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8.03.2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성역할의 편견에 대한 조사(속담, 광고(tv,잡지), 생활풍습, 대중가요, 영화)

목차

1. 속담에 나타난 성역할의 편견
2. 광고(TV 및 잡지) 속에 나타난 성역할의 편견
3. 생활 및 풍습 속에 나타난 성역할의 편견
4. 대중가요 속에 나타난 성역할의 편견
5. 영화 속에 나타난 성역할의 편견

본문내용

1. 속담에 나타난 성역할의 편견
1) 숯과 여자는 쑤실수록 안 좋다.
2) 과부는 은이 서말이고, 홀애비는 이가 서말이다. (여자는 홀로 되어도 알뜰하여 살아갈 수 있으나, 남자는 혼자되면 그 생활이 곤궁함이 보통이라는 말)
3) 딸 셋을 키우면 기둥부리가 패인다. (딸을 길러 시집을 보내기까지는 많은 비용이 들어 집안 살림이 아주 기울게 된다는 뜻)
4) 딸은 두 번 서운하다. (딸은 날 때 서운하고 시집보낼 때 서운하다는 뜻)
5) 딸이 셋이면 문을 열어 놓고 잔다. (딸을 많이 둔 사람이 딸들을 다 결혼시키고 나면 몹시 가난해진다는 뜻)
6) 딸자식은 도둑이다. (딸은 출가할 때도 많은 것을 해 가지고 가며, 출가 후에도 친정에만 오면 무엇이나 가지고 가려고 하기 때문에 이르는 말)
7) 알 못 낳는 암탉이 먼저 죽는다. (자지가 해야 할 일을 못하면 대우를 못 받는 다는 것)
8) 첫 사위가 오면 장모가 신을 거꾸로 신고 나간다. (처갓집에서 사위가 크게 환영받는 것을 뜻함. 남성 중심적 사고 때문에 딸을 둔 어머니는 큰소리 칠 수도 없음)
9) 치마폭이 넓다.(자기가 상관도 없는 남의 일에 지나치게 참견한다는 뜻으로, 흔히 치맛바람이라고 일컫고, 남자가 사교적이고 활발하면 좋다는 인식이 있으면서도 여자의 경우는 극성스럽다거나 좋지 않다는 부정적 인식이 남아있음)
10) 암탉이 울면 집안이 망한다. (여자가 잘나면 집안이 망한다는 뜻)
11) 여자 셋이 모이면 접시가 깨진다.(여자들이 수다 떠는 것을 비꼬는 말)
12) 여자 열 모이면 쇠도 녹인다.(여자들이 수다 떠는 것을 비꼬는 말)
13) 여자 용띠는 성질이 흉악하다.
14) 여자 말띠와 범띠는 팔자가 세다.
15) 여편네 셋이 모이면 접시 구멍 뚫는다.
16) 여자는 밥상 들고 문지방 넘어오면서 열두 번 변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