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經國大典 요약, 정리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08.03.21 한글파일한글 (hwp) | 2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經國大典의 목차와 간단한 설명을 겸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경국대전 권 1 <이전(吏典)>


경국대전 권 2 <호전(戶典)>


경국대전 권 3 <예전(禮典)>


경국대전 권 4 <병전(兵典)>


경국대전 권 5 <형전(刑典)>


경국대전 권 6 <공전(工典)>

본문내용

經 國 大 典

경국대전 권 1 <이전(吏典)>

§ 경국대전(經國大典) 권 1 <이전(吏典)>

이전(吏典)
이전(吏典)에는 내·외명부(內外命婦)를 비롯하여 동반(東班)[문반(文班)]의 품계(品階)와 내시부(內侍府)·잡직(雜職)·토관직(土官職)·경아전(京衙前)을 포함한 경(京)·외(外)의 관직 그리고 관리(官吏)의 임면(任免)과 직접·간접으로 관련되는 이조(吏曹) 소관의 중요한 조규(條規)가 집록(輯錄)되어 있다.
이조(吏曹)의 속아문(屬衙門)은 충익부(忠翊府)·내시부(內侍府)·상서원(尙瑞院)·종부시(宗簿寺)·사옹원(司饔院)·내수사(內需司)·액정서(掖庭署)이다.

○ 이전 / 내명부(內命婦)
궁중에서 봉사(奉仕)하는 작위(爵位)를 가진 여관(女官)을 의미한다.

○ 이전 / 외명부(外命婦)
대전(大殿)[王]의 유모(乳母), 왕의 딸, 왕세자(王世子)의 딸, 종친(宗親)의 처(妻) 및 문·무관(文武官)의 처(妻)로서 작위(爵位)를 받은 자를 내명부(內命婦)의 대칭으로 외명부(外命婦)라고 일컫는다.

○ 이전 / 경관직(京官職)
관직은 크게 경(京)[중앙]·외(外)[지방]로 구분되어 경관직(京官職)과 외관직(外官職)으로 나누어진다. 경관직(京官職)은 중앙 관아(官衙)의 관직을 말하며 국도(國都) 한성부(漢城府)와 구도(舊都) 개성부(開城府)는 경관직(京官職)에 포함된다.

○ 이전 / 봉조하(奉朝賀)
직사(職事)는 없이 하례식(賀禮式)에만 참여한다는 뜻으로 고제(古制)의 ‘봉조청(奉朝請)’에서 연유된 것이다. 즉 공신봉군자(功臣封君者), 공신(功臣)의 적장자손(嫡長子孫) 및 동서반(東西班)으로서 당상관이상직(堂上官以上職)에 있던 자가 치사(致仕)[辭任]한 뒤에 주는 일종의 훈호(勳號)로서 재직시의 품계(品階)에 따라 소정의 녹봉(祿俸)을 급여하게 되어 있는 일종의 은급제도(恩給制度)이다.

참고 자료

경국대전(經國大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