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빈센트 반 고흐에 대해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8.03.21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빈센트 반 고흐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생애부터 작품까지 그리고 시대적 의미 등
고흐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이 전부 담겨있습니다.
참고문헌과 작품도판도 포함되어있습니다.
학점도 잘받았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고흐의 생애
2. 고흐의 작품과 시대별 특징
3. 반 고흐의 미술사적 의의
Ⅲ. 결론
“Picture speaks by itself”
<참고문헌>
<작품도판>

본문내용

발전, 특히 수틴과 독일 표현주의 화가들에게 강한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그가 평생 동안 그린 800점 이상의 유화와 700점 이상의 데생 가운데, 그가 살아 있는 동안 팔린 작품은 데생 1점뿐이었다. 항상 가난했던 그는 그림을 통하여 사람들에게 무언가를 시급히 전달해야 한다는 확신과 형을 무조건 믿었던 테오의 도움으로 간신히 생활을 유지했다.
1872년부터 테오와 친구들에게 쓴 편지들은 그의 목표와 믿음, 희망과 절망, 수시로 달라지는 건강상태와 정신상태를 생생하게 담고 있어서, 위대한 인간기록이라 할 수 있는 독특하고 감동적인 전기 자료이다. 그가 자살했을 때, 반 고흐라는 이름은 세상에 전혀 알려져 있지 않았다.
그는 1888~90년에 파리의 앵데팡당 미술전람회에, 그리고 1890년 브뤼셀에서 그림 몇 점을 출품했다. 그가 죽은 뒤 1891년에는 파리와 브뤼셀에서 그를 기념하여 몇 점 안되는 그의 작품을 전시했을 뿐이다. 그의 개인전은 1892년에야 열렸고 그가 살아 있는 동안, 그에 대한 비평은 단 1번밖에 나오지 않았다. 20세기 초부터 주로 다른 화가들에 의해 명성을 얻기 시작한 뒤 그에 대한 평가는 끝없이 높아져 가고 있다.

Ⅲ. 결론
“Picture speaks by itself”
빈센트 반 고흐는 한 번도 자신의 삶을 부정해 본 적이 없다. 그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현실을 받아들이고 최선을 다한 사람이다. 또한 그는 자기에게 주어지는 모든 조건을 운명으로 받아들이고 불평하지 않았다.
빈센트 반 고흐는 어떠한 악조건 속에서도 절대 불평하지 않고 최선을 다한 인간의 표본이다. 숭고한 인간이며 위대한 화가이다. 그의 그림에는 종교적, 인간적, 절대적 가치가 내포되어 있고, 그러기에 그의 그림은 영원하며, 사람들의 사랑을 받을 자격이 있다. 그런 의미에서 그가 천재 화가냐 아니냐를 논하는 것 자체가 그에 대한 모독일 것이다. 평범한 인간으로 태어나 최선을 다해 산 그는 현실에서는 불행한 패배자이나 인간으로서는 숭고한 승리자임이 틀림없다. 그가 말한 “Picture speaks by itself”. 이것을 그의 그림을 이해하는 척도로 삼으면 그를 알게 될 것이다. 그는 외롭고 고통스러운 길을 희망과 기쁨을 잃지 않고 끝까지 걸어갔다.

참고 자료

김광우, [성난 고갱과 슬픈 고흐] <미술문화>
민길호, [빈센트 반 고흐, 내 영혼의 자서전] 2000, <학고재>
http://my.dreamwiz.com/skyeun/
http://windshoes.new21.org/hall-gogh.htm
[고흐의 편지] 정영일 편저, <선영사>
파스칼 보나푸 [반 고흐 태양의 화가] 송숙자 역 <시공사>
최병시 [미술의 이해] pp. 129-136
이영환 [서양 미술사] pp. 134-315
김용권 [위대한 화가들] 살아있는 전기 총서3 pp. 239-258
네이버 백과사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