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공업교육의 역사 공업교육론, 공업교재 연구 및 지도법

저작시기 2008.01 |등록일 2008.03.20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공업교육론, 공업교재 연구 및 지도법의 레포트

목차

Ⅰ. 공업교육의 역사적 발전과정
Ⅱ. 우리나라 공업교육의 발달

본문내용

공업교육의 역사

Ⅰ. 공업교육의 역사적 발전과정

-공업교육은 인문교육과는 다른 특수한 형태의 교육으로 발달되어 왔다. 역사적으로 공업교육을 비롯한 직업교육의 가장 오랜 방법은 부모들이 자식에게 생산 활동을 통하여 전수해 주는 것이었다. 이는 부모가 그들의 선조로부터 계승받은 직업 지식과 자신의 오랜 직업 생활의 과정에서 시행착오 결과로 습득한 직업 지식을 부모와 자식이 가업으로 일을 같이 하는 과정에서 전수되는 방법이다.
그러나 수렵에서 농업으로, 또는 석기가 철기로 대체되는 기술 혁신의 시대에 이르러는 선조로부터 전수받는 식의 교육방법은 새로이 생겨난 직종을 위한 노동자들을 교육시키는데 만족스러운 교육방법이 되지 못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좀 더 효율적인 교육방법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1. 현장교육(on-the-job-training)
- 공업교육이 처음 이루어진 것은 자식의 부모들에 의한 기업을 통한 전수교육으로, 이는 거의대부분 현장에서 실제 생산 활동을 통하여 이루어 졌다.
즉, 일하는 과정에서 배우게 되는 방법으로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전수되었다.
그리고 엄격한 직업의 세습제가 확립되었던 고대사회에서는 아버지가 자식에게 직업상의 기술과 비법을 전수시켰음은 당연한 일이다. 그뿐만 아니라 자기 자식이외의 일손이나 도움이 필요하면 타인의 아이를 자기 집에 받아들여 이들에게도 직업상의 기술과 비법을 전수시켰다.
그 현장교육에서는 교사가 등장하였다.
이 현장교육 방법은 새롭게 생산 활동에 종사하려는 사람들이 여러 명의 교사로부터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교사는 학생을 철저하게 교육시키려는 책임감을 갖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었다.
현장교육의 과정은 가장 간단한 내용에서부터 시작하여 가장 어려운 내용의 교육으로 계속되는 것이었다. 그러나 현장교육에서 가르치는 대부분의 내용은 어떤 특정한 고용주만이 필요로 하는 기술과 지식을 가르치는 것이었다.

참고 자료

공업교육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