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배구의 역사와 규칙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8.03.20 한글파일한글 (hwp) | 3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배구의 역사와 규칙

목차

[배구의 역사와 규칙]
1. 배구의 역사

2. 배구의 규칙
[제1장 시설 및 용구]
[제2장 경기참가자]
[제3장 플레이의 구성]
[제4장 플레잉 동작]
[제5장 중단과 지연]
[제6장 리베로 경기자]
[제7장 경기자의 행위]
[참고문헌]

본문내용

스포츠 활동을 통해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고, 동료와 선후배를 자연스럽게 사귈 수 있으며, 스포츠 그 자체를 행하거나 관람함으로써 우리는 즐거움을 제공 받는다.
배구는 이러한 목적에 적합한 종목으로써 시설과 용구가 간편하고 비교적 좁은 장소에서 연령과 성별에 관계없이 많은 인원이 참가하여 운동 할 수 있으며, 경기 장면이 박진감 넘치고 그 기술과 작전이 다양하다.

1. 배구의 역사
(1) 배구의 기원
스포츠로써의 배구는 1895년 미국 메사추세츠(Massachusetts)주 홀리오크(Holyoke)시 YMCA의 체육지도자인 모르간(Morgan, W. G)에 의해 고안되었다.
배구의 초창기 명칭은 “미노넷”(Minonette)으로 불리웠으나 미국 메사추세츠의 스프링 필드의 할스테트(Dr. Halstead)가 볼을 네트를 넘겨 날려 보내는 게임을 창안해 낸 후부터 “발리볼”(Volley Ball)이라는 명칭을 붙이게 되었다.
처음에는 직장인을 위한 레크레이션 활동으로써 고안되었으나 점차 전 미국의 휴양지나 운동장에서 매우 널리 행하여 졌다. 이것을 캐나다가 1900년 스포츠로써 도입한 이래, 1905년 쿠바, 1910년 필리핀, 1912년 우루과이 그리고 일본과 중국이 1913년 도입하였고 우리나라는 1915년 서울 YMCA운동부와 유년부의 고문인 반하트(Bajnhart)가 12인제 배구를 소개한 것이 우리나라 배구의 효시라 하겠다.
또한 유럽은 제 1차 세계대전동안 유럽 주둔 미군에 의하여 처음 소개된 이후 프랑스․체코․헝가리․소련 등의 여러 나라에 보급되어 전체계적인 스포츠가 되었다.
최초 경기로써의 배구는 세계 각 지역마다 조금씩 경기의 방법과 규칙이 달랐으며 1936년 베를린 올림픽 대회 중 세계 배구연맹이 조직되었으나 실패로 돌아갔다. 아시아에서는 신장이 작기 때문에 아시아인에게 적합하도록 인원과 규칙이 발전해 한 팀에 9명이 경기자와 경기에 사이드 아웃과 로테이션 규정이 없었으며 네트의 높이는 6인제 보다 약 20cm가량 낮게 설치하고 서브는 2회를 실시할 수 있으며, 점수는 1세트에 21점까지 득점해야하는 경기 방법으로 실시되었다. 이 극동식 경기는 현재 국제 시합에서 실시되지 않고 단지 레크레이션 활동으로 행해질 뿐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