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악의 외면현상과 그 해결방안

저작시기 2007.09 |등록일 2008.03.20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국악의 외면현상과 그 해결방안에 대해 쓴 레포트 입니다.
A+받은것이니 많은참고 바랍니다.

목차

1.국악의 현실과 원인
2. 국악외면현상의 해결방안
1) 초등학교에서부터의 체계적인 국악교육 실시
-학년별 지도 내용-
<3학년>
(1) 이 해
(2) 표 현
<4학년>
<5학년>
<6학년>
2) 대중매체들에서 다양한 국악 프로그램 다루기
3.창작국악과 퓨전국악
4.마무리하며...
5. 참고문헌 및 site

본문내용

1.국악의 현실과 원인
국악은 우리나라 전통음악인데도 불구하고 너무나 소홀히 하고 있는 실정이다. TV를 키고 라디오를 틀면 가요와 팝송은 쉽게 들을 수 있지만 국악는 찾아서 듣기에도 쉽지 않다. 물론 라디오에 국악 방송이 있어 하루종일 우리 가락을 방송하기도 하지만 그건 라디오일 뿐이고, 텔레비전에서는 KBS에서 일주일에 한번 일요일에 방송되는 국악한마당이 전부이다. 예전에는 MBC에서도 국악과 현대음악을 같이 방송하던 “퓨전콘서트 가락” 이라는 프로가 있었지만, 언젠가부터 소리 없이 우리 앞에서 사라져 버렸다. 이렇게 우리 국악이 방송에서부터 사라져버린다는 말은 곧 우리 국악이 사회에서 외면당하고 있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이렇게 우리 국악이 외면을 당하게 된 이유는 왜일까?
난 그 이유를 국악에 대한 기초 교육 부재와 국악에 대한 선입견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음악은 한 민족의 일원으로서 접하고 계승하고 전승해야 할 민족 문화이며, 자기 나라와 다른 나라들의 문화, 같은 세대와 다른 세대의 문화를 이해하고 비교함으로써 인간의 보편성과 특성을 이해하는 길이 된다. 따라서, 음악 교육에서는 `오늘날의 우리의 음악`을 주된 교재로 삼고, 그 밖의 모든 민족, 모든 지역, 모든 시대, 모든 종류의 음악을 부수적인 교재로 삼아야 한다.
그러나, 조선 말 개화기부터 오늘날까지의 음악 문화의 상황을 살펴보면 민족 문화가 뿌리째 흔들리는 상황이 되었다. 양악은 선교사들에 의해서 설립된 사립 학교 및 일본의 정치적 영향력 아래서 설립된 공립 학교의 교과목에 포함됨으로써 이 땅에 뿌리를 깊숙이 내릴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었고, 이와 반대로 이 시대의 국악은 일제의 의도적 문화 정책에 의하여 학교의 교과목에서 제외됨으로써 명맥을 유지하기도 어려운 지경에 있었다. 해방 이후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되었지만 국악의 사정은 일제 시대와 크게 달라지지 않았으니, 국악 교육이 새 세대들의 음악 교육에서 제외되었다는 사실이 바로 단적인 증거의 하나이다. 이후 오늘날까지 교육 과정은 제 5 차까지 개정이 되어 시행되었으나 국악의 비중이 서양 음악과 같지 못하고 늘 서양 음악 위주로 구성되었다.

참고 자료

∙김정수 외, [전통 음악 학습 지도법], (서울:세광음악출판사,1991)
∙한명희 외,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서울:교육과학사,1993)
∙http://cafe.daum.net/gidoongseul/
∙http://www.kimsoochul.com/
∙http://www.musicbiz.co.kr/artists/seulgidoong.html
∙http://www.changgo.com/past/focus/20010706/focus01.ht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