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소기업 경영혁신 성공사례

저작시기 2006.03 |등록일 2008.03.20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중소기업 경영혁신 성공사례로
동우화인켐의 “IT인프라 구축”을 통한 의사결정시간 단축과 생산성 향상 에 대해 소개합니다.

목차

1. 기업소개
2. 채택배경
3. 채택과정
4. 채택결과

본문내용

1. 기업소개
1991년에 세계적인 종합화학회사인 스미모토화학이 한국에 대한 투자확대 방안으로 설립하였다. 동우화인켐은 수입에 의존하던 반도체용 고순도 화학물질과 약품 등을 개발하는 국내 부품소재 대표 기업이다. 이 회사는 IT 분야의 차세대 성장 동력 중 하나인 TFT-LCD산업으로 확대를 꾀하는 동시에, 자회사를 통해 LCD용 컬러필터와 편광필름 등 사업영역도 다각화 하고 있다. 2005년 현재 약 1650여명의 직원들이 서울, 익산, 평택 등지에서 함께 일하고 있으며, 주주회사인 스미토모화학의 글로벌 네트워크 의 핵심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국내 최초로 반도체, TFT-LCD 제조 시 필수소재로 사용되는 고순도 chemical, Etchant, Photo Resist, 칼라필터 및 편광필름의 자체개발을 추진하여 그간 전량 수입에 의존하던 제품의 국산화를 이루었으며, 지속적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여 TFT-LCD소재부문에서도 최고의 품질과 R&D 능력으로 정보전자소재 산업 분야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확고히 다져나가고 있다.
동우화인켐은 기획 및 관리, 영업 과 마케팅을 담당하는 서울 사무소 와 익산과 평택에 각 공장과 연구소를 두고 있다. 익산공장은 반도체 및 LCD 생산의 주요 화학 물질인 고순도 과산화수소, 황산, IPA, 암모니아수, Etchant 등을 생산하여 제공하고 있으며, 평택항과 인접한 포승국가산업단지내에 위치한 9만평 부지의 평택공장에서는 반도체용 각종 고순도 chemical 및 첨단 디스플레이 소재인 편광필름, 칼라필터, 확산판을 생산하여 제공하고 있다. 또한 익산과 평택의 연구소에서는 정밀화학, 고분자, 전자재료, 광학재료, 반도체용 케미칼의 연구 개발에 힘쓰고 있다.
2. 채택배경
늘어나는 사업영역에 따라 회사 측이 겪고 있던 난제는 자회사들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생산성 향상과 원가절감을 실현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전사 통합시스템 구축으로 부서 간 커뮤니케이션을 향상시킴으로써 결제체계를 단순화 하고, 원가절감을 실현시켜야만 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