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리모델링의 절차와 재료

저작시기 2007.12 |등록일 2008.03.20 한글파일한글 (hwp) | 23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리모델링의 모든 것이 들어있습니다

목차

1.1 리모델링의 개념
1.2 리모델링의 목적
1.3 친환경 리모델링의 개념

2. 본론
2.1 리모델링의 구체적 유형과 범위
2.2 리모델링의 절차와 진행 순서
2.3 리모델링 외장재

본문내용

1.1 리모델링의 개념

1.1.1 리모델링이란?

▶리모델링이란 건물의 기능과 성능을 고도화하는 대규모의 개보수 공사를 말한다. 시간이 흘러 노후 된 건물에 재투자를 해서 부동산 가치를 극대화하는 건축기법으로서 "제2의 건축" 이라고 부른다. 리노베이션 리폼 등 관련 개념들이 혼재하고 있으나 가장 넓은 의미로 쓰이는 것이 리모델링이다. 리모델링은 주거용 건물뿐만 아니라 상업과 업무시설 등 다양한 용도의 건물을 개조대상으로 삼고 범위도 안팎의 마감재에서 부터 설비, 전기의 개보수까지 포함한다.

▶최근 우리나라의 건축 관련 산업은 전환기를 맞이하고 있다. 건축공사계약액이 예년에 비해 감소하여 많은 건설회사와 설계사무소들이 도산하거나 대대적인 구조조정을 단행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경기가 회복될 조짐은 보이지 않고 있다. 이와 같은 건축경기의 불황은 IMF사태 이후의 경기위축으로 인한 건설투자의 위축이 직접적인 원인이기도 하지만, 70년대 이후 고도경제성장에 힘입어 양적팽창 일변도의 개발을 지속해온 개발도상국형 건설 산업 구조가 이제는 한계에 도달하였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새로운 21세기의 시대적 요구에 대응하는 건축 산업의 발전방향이 모색되고 있으며, 이중 대표적인 것이 건축물의 리모델링 분야이다.

1.2 리모델링의 목적

▶모든 사물에 수명이 있듯이 건물에도 수명이 있다. 건물을 구성하고 있는 수많은 재료들의 수명은 각각 다르기 때문에 건물의 수명을 정확히 계산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또한 재료의 수명과 상관없이 건물을 변화시키는 다른 변수들이 있다. 특히 개개의 건물은 주인이 바뀌거나 주인의 새로운 의도에 따라 용도가 전환되는 경우가 많다. 또한 건물은 주변 환경의 변화에도 영향을 받는다. 주택가였던 곳이 상업지역으로 변해갈 때나 대규모 아파트촌이 들어서 상권이 확대되는 곳에 있을 때 건물을 그대로 둘 것인가(보존) 아니면 부수고 새로 지을 것인가(신축), 혹은 리모델링 (증, 개축)을 할 것인가 하는 선택의 기로에 서게 된다. 사실 요즘같이 경제적 여건이 어려울 때 건물을 새로 신축하는 일은 비용이나 기간, 절차 등 여러 가지 면에서 쉽지 않다. 리모델링으로 낡은 건물을 얼마든지 새것처럼 편리하고 수익성 있게 바꿀 수 있다. 이렇듯 저렴한 비용으로 높은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바로 건축 리모델링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