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간복제와 배아줄기세포에 대한 연구 성과와 윤리성에 관하여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08.03.20 | 최종수정일 2015.01.21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인간복제 , 배아줄기세포 연구에 관한 2008년 리포트.

목차

1)인간복제와 배아줄기세포의 정의와 연구시도
①인간복제 연구
-인간복제의 정의-
-인간복제의 과거 연구와 성과-
②배아줄기세포 연구
-배아줄기 세포연구의 정의-
-우리나라 배아줄기 세포의 과거와 현황-
-배아줄기세포 연구의 미래-
③유도 만능세포
-유도만능세포의 정의와 한계-
①복제연구와 배아줄기세포연구를 포함한 유전 연구의 이점
가장 중요한 것이 인간 치료 목적이다.
-치료용 생체물질 생산-
-인간 장기 이식을 위한 동물유전자 조작과 인공장기-
-세포와 유전자치료-
-장기 복제-
-종교적 윤리적 문제-
-법률적 문제-
-사회적 문제-
-줄기세포의 출처에 관한 문제-
-인간배아도 하나의 인간이다-
3)결론과 개인적 견해

본문내용

1)인간복제와 배아줄기세포의 정의와 연구시도
①인간복제 연구
-인간복제의 정의-
우리가 인간복제라고 말하는 것은 다른 말로 표현 하자면, 인간개체복제 라고 한다.
복제인간을 한마디로 표현 하자면, 인간개체복제(human individual cloning) 기술을 이용하여 한 인간과 유전적으로 동일하게 만들어진 인간 이라고 할 수 있다. 정리하면, 인간복제와 인간개체복제는 같은 뜻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개체복제란 인간의 체세포를 떼어내어 그 속에 있는 핵과 DNA를 추출하여 핵을 제거한 난자에 주입해 수정란을 만들고 착상시켜 세포 공여 체와 동일한 유전적 형질을 가진 개체를 만드는 것을 말한다.
인간개체복제(human individual cloning)는 크게 수정란분할(생식세포 복제)과 체세포핵이식의 두 가지 기술이 있다. 수정란 분할 법은 수정란이 4-8개의 세포로 분열한 상태에서 각각의 할구들을 여러 물리, 화학, 생물학적인 수단을 사용하여 분리해 내는 기술이다. 이렇게 갈라진 세포들은 다시 완전한 개체로 분화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므로 각각을 자궁에 착상시킨다면 인공적인 일란성 다 태아(쌍둥이)들이 나오게 되는 것이다.
체세포 핵 이식 법은 복제양 돌리를 만드는 데 사용된 것과 마찬가지로 성체의 체세포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즉 성체의 체세포 핵을 분리해 내어 여러 가지 처리를 거쳐 재 프로그래밍 시킨 후 수 핵 세포질(사람, 혹은 다른 동물의 난자)과 수정시켜 새로 분화하게 만드는 방법이다. 이 수정란을 자궁에 착상시킨다면 핵을 떼어낸 성체와 유전적으로 동일한 새로운 아기가 탄생하게 된다. 생식세포의 복제는 복제양 돌리의 체세포 복제 성공사례를 기점으로 점점 연구가 사라지고 있는 경향이다.

-인간복제의 과거 연구와 성과-
93년 미국 조지워싱턴 의대의 제리 홀과 로버트 스틸먼 박사팀은 시험관아기 시술과정에서 인간의 배아가 4개의 세포로 분열됐을 때 이들을 인위적으로 갈라놓아 똑같은 유전정보를 가진 배아들을 수십 개 복제하는 데 성공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