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이청준의 소설 문학의 세계

저작시기 2004.06 |등록일 2008.03.20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이청준은 너무나 많이 알려져 있는 작가이다. 그는 우리나라의 소설사의 두께의 아주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닌 것이 사실이다. 그의 소설의 구조 형식이 그러하고 그가 보여준 소설의 내용이 그러하다. 그의 문학 세계는 아주 넓고 광범위한데 이러한 넓은 부분 중 아주 작은 부분이나마 정리해 보려고 한다. 본론에서는 그의 삶의 전반을 간략하게 다루고 그의 문학적 특징과 그의 작품을 분석해 보겠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이청준의 삶
2-1. 이청준 소설 문학의 특징
2-2. 소설 연구

3. 결론

본문내용

① 중층구조의 미학적 효과
이청준은 소설의 도입 단계에서부터 독자들의 시선을 잡아끄는 특유의 저력을 보여주는 작가다. 이청준은 지속적인 긴장감을 부여할 목적으로, 독자들의 진지한 흥미를 북돋는 목적으로 추리 소설적 서사 양식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면서 여려 편의 소설을 발표했는데, 「소문의 벽」이 그 한 예가 되고 있다. 이 소설의 도입 단락은 대뜸 이렇게 시작한다.

아무리 깊은 취중의 일이었다고는 하지만, 그날 밤 내가 박준을 대뜸 나의 하숙방까지 끌어들이게 된 데는 어딘지 꼭 그럴만한 이유가 있었을 것만 같다. 왜냐하면 그날 밤 박준이 처음 나의 눈앞에 나타났을 때까지만 해도 그는 아직 나에게는 얼굴도 성도 모르는 생면부지의 사내에 불과했고, 또 그런 박준은 아무리 그가 기괴한 모습으로 나를 놀라게 하려 했다 해도 다방거리나 신문 같은 데서, 나는 하루에도 몇 차례씩 그런 돌발적인 사건들을 만나고 있었으니까 말이다.

이청준의 「소문의 벽」을 이렇게 시작함으로서 박준이라는 인물을 이 소설의 주요 탐색 대상으로 설정하고 있다. “얼굴도 성도 모르는 생면부지의 사내에 불과”한 박준의 정체 해명이 이 소설에서는 최우선 해결 과제일 수밖에 없다는 것을, 그가 누구인지 아는 것이 소설 읽기의 근본 목적이 되는 것이라고 작가는 이야기하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서사 양식은 적어도 이청준의 문학의 구조적인 특징으로 거론될 정도로 그 활용이 빈번한 편이다.
그런데 이청준은 「소문의 벽」을 추리 소설적 서사 양식만으로 완결시키지 않는다. 이 소설에는 ‘나’의 탐색 대상인 박준이 소설들이 때로는 짧게, 때로는 길게 삽입되어 있다. 액자 소설적 서사 양식이 나타난다는 얘기다. 이청준은 추리 소설적 서사 양식과 액자 소설적 서사 양식을 동시에 활용하면서 그의 소설을 중층구조의 소설로 만들고 있다. 이는 우리 소설문학사에 중요한 업적으로 평가받는 이청준의 문학적 특징이다.

참고 자료

권오령 엮음, 『이청준 깊이 읽기』, 문학과지성사, 1999
양정오 평론집, 『전망의 발견』, 실천문학사, 2003
이청준, 「눈길 外」, 동아출판사, 199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