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초소자, 저항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8.03.20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각종 기초 소자의 특성과 규격에 대해 이해한다.

목차

1. 목적
2. 이론
3. 사용기기 및 재료
4. 실험결과

본문내용

1. 목적
각종 기초 소자의 특성과 규격에 대해 이해한다.
2. 이론
전자 부품은 크게 나누면 다음 세 종류로 구분할수 있다.
1) 수동부품
부품 스스로 아무 동작도 할 수 없지만 능동 소자와 조합되었을 때 그 기능을 발휘하는 부품으로 저항, 코일, 콘덴서 등이 해당된다.
2) 능동부품
입력과 출력을 갖추고 있으며, 전기를 가한 것만으로 입력과 출력에 일정한 관계를 갖는 소자를 능동 소자라고 부른다. 트렌지스터, IC, 다이오드, 연산 증폭기 등이 있다.
3) 보조부품
소자의 접속 및 고정하기 위한 부품으로 컨덕터, 기관, 단자, 스위치, 선재 등이 있다.

1)수동부품
① 저항
전기의 흐름을 방해하는 것, 전기가 잘 흐르지 못하게 하는 것. 물질은 자유전자의 이동에 따라 전기적인 성질을 가지게 된다 자유전자가 그 물질을 통과할때 물질을 구성하고 있는 원자에 의해 흐름을 방해받게되는데 이를 저항이라고 할 수 있다. 전자의 이동이 전류이라고 할때 전류의 흐름을 억제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전류의 흐름을 어느정도 억제하는가에 따라 크게는 부도체,반도체,도체로 나눌 수도 있겠고 저항값이 크다 또는 작다라고도 말할 수 있다. 어떤물질 내부에 자유전자가 이동하게 되면 전자(電子:Electron)는 전기적 성질을 갖기 때문에 전류의 흐름이 된다. 즉 전류는 단위시간당 이동하는 전자의 수에 따르는데 1초동안에 6.28*10E+18개의 전자가 이동하면 1 암페어(Ampere)가 흐른다고하며 기호로는 1[A]로 표시된다.
그런데 물질내부에는 그물질을 구성하는 원자가 있으므로 결국 이 자유전자들은 이 원자들 틈새를 이동해야 하므로 이동하는데 방해를 받는다. 이렇게 전자의 이동을 방해하는 성질을 저항(Resistance)이라고 한다. 그러므로 물질의 전기저항은 다음의 4가지요소에 따라 달라진다.(물질의 종류,전선의 단면적,전선의 길이,온도) 모든물질은 그 구성원자의 구조가 다르므로 물질에 따라 자유전자가 이동하는 틈새를 다르게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