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본문학의흐름]일본문학의 시대별 특징과 주요작품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08.03.19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400원

소개글

일본의 상대문학, 중고문학, 중세문학, 근세문학, 극문학(노,조루리,가부키)의 특징과 주요작품을 명료하게 분석 서술했습니다.

레포트 작성요구조건(총 5페이지 이내)에 맞게 서론과 결론을 포함하여 6페이지로 핵심 정리했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상대 문학의 특징과 주요 작품

Ⅲ. 중고 문학의 특징과 주요 작품

Ⅳ. 중세 문학의 특징과 주요 작품

Ⅴ. 근세 문학의 특징과 주요 작품

Ⅵ. 극문학 (노, 조루리, 가부키)의 특징

Ⅶ.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일본의 문학 역시 시대별 문화와 연관하여 각 시대별로 그 특징을 규정지을 수가 있다. 일본의 문화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인 일본문학의 이해의 폭을 넓히고자 그 시대별 특징과 주요 작품에 관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Ⅱ. 상대 문학의 특징과 주요 작품
한자 전래 이전의 구승문학과 전래 이후의 기전문학 모두 일본 독자적 문화를 꽃 피우기 위한 시초이다. 나라 시대 이후의 헤이안 시대는 쇄국 정책으로 기존의 수입된 외래문화를 독자적으로 일본화 한다. 그 일본화의 기초가 바로 야마토 정권의 아스카, 하쿠호우 문화(飛鳥, 白鳳文化) 와 나라 시대의 텐표 문화(天平文化)인 것이다.
간단히 정리해 본 일본 상대의 문학은 그 시대의 변화와 밀접하게 맞물려 있다. 대륙과 떨어진 열도라는 특징이 상대부터 이미 자생되고 있었던 것이다. 그들만의 토착 신앙과 감성은 대륙의 선진문화를 받아들이긴 했으나 그와는 다른 일본화 한 다양한 형태로 표현되기 시작하였다. 아직 헤이안 같은 보다 일본 독자적인 문화와 문학성은 아니긴 하나 그 뿌리가 상대에 있음은 분명하다.
소국가(小國家)가 분립하던 때부터 헤이안 쿄로 천도(794)하기 전까지의 시기를 上代時代라 한다. 상대 시대는 당시 수도로 정해진 지역의 이름을 따서 야마토 시대(大和時代)와 나라시대(奈良時代)로 나뉜다.
(1) 고사기 古事記
고사기는 텐무 천황(天武天皇)이 고래로부터 전해져 오는 이야기들을 히에타노 아레(稗田阿礼)에게 외우게 한 것을 그 후, 30년 뒤 겐메이 천황(元明天皇)의 명으로 오노 야스하로(太安麻呂)가 필록 하여 712년에 완성한 것이다. 현존하는 역사서 중에서 일본최고(日本最古)이며 그 문학적 가치 또한 매우 높다. 대체로 연대 순서에 따라 천황에 의해 국가가 지배되는 것의 정당성을 명시할 목적으로 편찬된 고사기는 모두 3권으로 되어 있다.
(2) 일본서기 日本書紀
30권으로 이루어진 일본서기는 일본 6국사(六國史) 중의 첫째로 꼽히는 정사(正史)로서 왕실을 중심으로 하여 순한문의 편년체(編年體)로 엮어져 있다. 편찬은 텐무 왕자(天武王子;舍人親王 -토네리 친왕)가 총괄했고, 텐무의 황손인 겐쇼여왕(元正女王)때에 완성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