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선거와 정치커뮤니케이션

저작시기 2004.06 |등록일 2008.03.19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국회의원 선거를 바탕으로 정치커뮤니케이션에 대하여 작성된 내용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정치커뮤니케이션의 정의
3. 매스미디어와 정치
4. 정치커뮤니케이션과 선거
1) 유세홍보 전략
2) 미디어 전략
3) 이미지 전략
5. 정치커뮤니케이션과 수용자
- 제17대 국회의원 선거 후 유권자들의 반응

6. 맺음말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우리나라에 처음 선거라는 제도가 들어왔을 당시 국민에게 있어 선거라는 제도는 매우 낯설었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나라를 대표하는 대표자는 하늘이 내려주신 신적인 존재였으며, 오늘날로 말하면 국회의원과 같은 직책인 각 신하들은 태어날 때부터 정해져 있는 신분에 의해 결코 넘기 힘든 벽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다보니 초창기 선거의 모습은 선거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자신에게 막걸리 한 사발이라도 더 주는 사람에게 찍어주는 막걸리 선거의 모습을 보였으며 이는 결국 권세와 돈은 가지고 있는 일부 사람들에 의해 선거의 결과가 결정되었다.
하지만, 이제는 우리 국민들의 모습이 많이 바뀌었다.
막걸리에서 벗어나, 돈봉투도 마다하는 진정한 유권자들의 모습으로 다시 태어났기 때문이다. 이러한 과거를 지닌 유권자는 이제는 직접 자료를 획득하고 그 선거의 중심에 서는 위치에까지 올라왔다.
하지만, 이러한 모습은 또 다른 유권자의 단점을 만들었다. 그것은 다름 아닌, 너무나 강해진 매스미디어에 대한 의존도이다.
이는 다시 말해 매스미디어라는 것이 유권자들의 선택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결국 이는 매스미디어를 움직이는 정치커뮤니케이션의 역할을 더욱 강조하는 결과를 가지고 왔다.
오늘날 선거에 있어서 언론의 선거보도는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는 언론이 유권자들에게 자신의 신성한 정치적 권리를 올바로 행사할 수 있도록 후보 개인의 능력, 가치관, 주요정책, 선거캠페인, 여론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중요 역할로 매스미디어(TV, 인터넷 등)는 정치커뮤니케이션의 주요 수단으로 입지를 확고히 했다.
최근에는 미디어 정치, 텔레폴리틱스(telepolitics), 텔레크라시(telecracy), 전자민주주의(electronicracy)등의 용어가 생겨났으며, 이러한 언어의 생성은 선거와 정당에 있어 매스미디어의 중요한 역할을 대변하는 모습이라 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