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간호)CVA 케이스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8.03.19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중환자실 CVA 케이스입니다.

목차

Ⅰ. 뇌졸중 문헌고찰
Ⅱ. 고혈압(hypertension) 문헌고찰
Ⅲ. 본론

본문내용

Ⅰ. 뇌졸중 문헌고찰

1. 정의
뇌졸중이란 뇌의 일부분에 혈액을 공급하고 있는 혈관이 막히거나 터짐으로써 그 부분의 뇌가 손상되어 나타나는 신경학적 증상을 말한다. 뇌졸중은 ´뇌혈관 질환´과 같은 말이며 우리나라에서는 흔히 ´중풍´이라고도 부른다. 뇌졸중은 우리나라에서 암 다음으로 많은 사망원인으로 보고되어 있다.
그러나 암이란 폐암, 간암, 위암 등 여러 장기의 암을 총칭한 것이므로 뇌졸중은 단일 질환으로서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중요한 사망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사망에 이르지 않더라도 반신마비, 언어장애 등 뇌졸중의 후유증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을 우리는 어디서나 흔히 보게 된다.

2. 증상(Symptom)
우리의 뇌는 수없이 많은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뇌혈관이 막히거나 터져서 뇌세포의 일부분이 죽게 되면, 이 부위에서 담당하던 기능에 장애가 올 것이며 이것이 곧 뇌졸중의 증상이 된다. 비교적 흔히 보는 뇌졸중의 증세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반신마비
우리의 팔, 다리를 움직이게 하는 운동신경은 대뇌에서 내려오다가 뇌간의 아랫부위에서 교차하여 반대쪽 팔, 다리를 지배하게 된다. 따라서 한쪽 뇌에 이상이 생기면 대개는 그 반대쪽에 마비가 오게 된다. 뇌간 뇌졸중의 경우에는 사지가 모두 마비가 되는 수도 많다.
반신
감각장애
운동신경과 마찬가지로 감각신경도 교차하여 올라가게 되므로 손상된 뇌의 반대측의 얼굴, 팔, 다리에 감각장애가 생기며 이는 대개 반신마비와 함께 오게 된다. 경우에 따라 감각이상이 심해져서 몹시 불쾌하게 저리거나 아플 수도 있다.
언어장애
(실어증)
정신은 명료한데도 갑자기 말을 못하거나, 남의 말을 이해 못하는 등의 증상을 말하며, 인간의 90% 이상에서 언어중추는 좌측 대뇌에 있으므로 좌측 뇌기능 장애시 우측 반신마비와 함께 이러한 증세가 나타나게 된다. 뇌졸증의 위치에 따라 글을 못 쓰거나 못 읽게 되는 수도 있다.
발음장애
(구음장애)
말을 하거나 알아들을 수는 있으나 혀, 목구멍, 입술 등의 근육이 마비되어 정확한 발음을 할 수 없는 경우를 말한다. 삼키는 장애가 같이 동반되기도 한다.

참고 자료

임상매뉴얼 참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