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추노설화에 대한 조사 및 발표문

저작시기 2007.11 |등록일 2008.03.19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추노설화에 대한 모든것 A받았음

목차

<줄거리>
1. 공통줄거리

2. 유형별 줄거리
1) 노비에게 죽임당한 아비의 복수를 하는 아들
- ‘부모원수 갚은 효자와 열녀’
‘상전을 죽은 종과 상전의 아들’
‘남편을 위해 친정을 버린 열녀’
<조선후기의 사회상>
1. 거시적 개괄
2. 노비의 정의와 추노설화의 배경
<공통 줄거리의 설정>
<화해형의 설정>
<용두사미(龍頭蛇尾)의 갈등과 해결양상>
1. 갈등양상
2. 해결양상
<현풍 곽 진사 이야기>
<추노설화의 의의>
1. 현실반영
2. 신소설화
<현대적 해석>
1. 추노설화 꼬집기
-효자의 열녀부인. 과연 열녀일까?
3. 현대작품에서의 주인과 노비
-고원정 ‘빙벽’
<감상>

본문내용

<줄거리>
1. 공통줄거리
추노 설화 이야기의 공통적인 줄거리는 예전에는 수십 명의 노비를 거느릴 정도로 떵떵거렸지만 가세가 기울어 살림이 곤궁해진 몰락한 양반이 예전에 부리던 노비들을 찾아나서는 것으로 시작한다. 양반들은 살림에 도움을 받기 위해(즉, 돈을 얻기 위해서) 예전 노비들을 찾아가게 된다. 이야기 속에서 그 부인이나 어머니는 그곳을 찾아가면 죽음을 당하거나 해코지를 당한다며 양반을 말리지만, 양반은 어떻게든 가난한 살림을 해결해보고자 길을 나선다. 그리고 돈을 얻으러 갔던 양반들은 하나같이 그 길로 돌아오지 않게 된다. 노비들에게 죽임을 당하거나 다른 사정으로 인해 집으로 돌아오지 못하게 된 것이다. 그리고 이 몰락한 양반들에게는 모두 아들이 있는데, 아들이 영특하여 아비 없이 가난한 살림 속에서도 훌륭히 자라 오래전에 노비를 찾아갔다가 돌아오지 않은 아버지를 찾아 떠나게 된다. 그리고 아비의 행방을 찾아 추노의 집에 들어가 심부름꾼이나 선생을 하게 되는데, 추노의 눈에 들어 결국 그 딸과 혼인까지 하게 된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결국 이 아들이 아버지의 복수를 하거나, 찾게 된다는 줄거리이다.

2. 유형별 줄거리
1) 노비에게 죽임당한 아비의 복수를 하는 아들
- ‘부모원수 갚은 효자와 열녀’
‘상전을 죽은 종과 상전의 아들’
‘남편을 위해 친정을 버린 열녀’
가세가 기울어 궁핍해진 몰락한 양반이 예전에 부리던 노비를 찾아가 돈을 얻기 위해 찾아가지만 노비들은 양반을 죽이게 된다. 양반에게는 아들이 하나 있었는데 그 아들이 후에 자라서 아버지를 찾아 떠나게 된다. 노비를 찾아서 종노릇을 하던 아들은 추노들이 아버지를 죽였다는 것을 알게 되고, 아비의 시신을 찾아 복수를 하기 위해 데릴사위로 추노의 딸과 혼인하게 된다. 그런데 추노들이 양반 아들의 과거를 알고 죽이려 들자 추노의 딸이 이를 막기 위해 지아비와 모습을 바꾸고 상투를 틀어 대신 죽임을 당한다. 양반의 아들은 아내의 희생과 조력자 덕분에 목숨을 구하고, 후에 장원급제하여 암행어사로 내려와 복수를 하고 아비와 아내의 시신도 찾게 된다는 줄거리이다.
.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