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근골격계 해부생리&건강검진

저작시기 2007.09 |등록일 2008.03.19 한글파일한글 (hwp) | 1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해부생리
- 골격계
- 근육계

건강사정

사진과 함께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골격계
Ⅰ.뼈의 개요
1. 뼈의 기능
2. 뼈의 분류
3. 장골의 구조
4. 뼈의 형성, 성장 및 재형성
5. 골절
Ⅱ. 체간골격
1. 두개골
2. 척주
3. 골흉곽
Ⅲ. 체지골격
1. 상지대의 뼈
3. 하지대의 뼈
4. 하지골
Ⅳ. 관절

- 근육계
Ⅰ. 근육 조직의 개요
Ⅱ. 근육 움직임, 형태 및 명칭
Ⅲ. 골격근의 육안 해부

건강사정
1. 간호력
2. 신체검진
3. 임상진단 검사

본문내용

해부생리
- 골격계
Ⅰ.뼈의 개요
1. 뼈의 기능
1) 지지 : 뼈는 인체의 철골구조 또는 견고한 콘크리트로서 모든 기관을 지지하고 고정시키는 내부의 뼈대이다.
2) 보호 : 뼈는 신체 기관을 보호한다.
3) 운동 : 건에 의해 뼈에 부착된 골격근은 뼈를 지렛대로 이용하여 인체를 움직이게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 결과 우리는 걸을 수 있고 수영하고 공을 던지며 숨쉴 수 있다.
4) 저장 : 뼈 그 자체는 무기질의 저장창고이다. 가장 중요한 무기질은 칼슘과 인이며 소량의 칼슘이 이온형태로 혈액 속에 존재한다.
5) 조혈 : 뼈의 골수강 내에서는 혈구 형성 또는 조혈이 일어난다.
2. 뼈의 분류
성인의 골격은 206개의 뼈로 구성되며 뼈조직에는 치밀하고 매끄럽고 동질하게 보이는 치밀골과 작은 바늘 같은 부분과 많은 구멍이 있는 해면골이 있다. 뼈는 다양한 크기와 형태로 되어 있다.
1) 장골 : 장골은 두부, 체부로 이루어진다. 대개 치밀골이고 손목과 발목뼈를 제외하고는 사지의 모든 뼈가 장골이다.
2) 단골 : 대부분 해면골로 이루어졌고 손목뼈와 발목뼈가 단골이다.
3) 편평골 : 얇고 편평하며 대부분 휘어져 있다. 대부분의 두개골, 늑골, 흉골 등이 편평골이다.
4) 불규칙골 : 앞이 분류에 해당되지 않은 뼈들을 말하며 척주를 구성하는 추골과 골반뼈 등이 있다.
3. 장골의 구조
1) 육안구조 : 골간은 뼈의 길이를 형성하고 치밀골로 구성되어 있고 섬유결합조직막인 골외막에 싸여 있다. 골단은 장골의 양 끝부분으로 각각의 골단은 해면골로 이루어지고 표면을 얇은 치밀골이 싸고 있다. 골단은 골외막 대신 관절연골이 외면을 덮고있다. 관절연골은 관절면의 마찰을 감소시킨다.
골단선은 뼈가 성장 중에 있는 젊은 사람의 뼈의 골단판의 흔적이고 장골의 길이가 길어지는 부위이다. 골간강을 골수강이라고 하며 성인의 골수강은 지방조직의 저장소로서 황골수가 있으며 유아의 골수강은 혈구를 형성하는 적골수가 있다.
2) 현미경적 구조 : 치밀골은 중심관인 하버스관과 이를 둘러싸고 있는 여러 층의 동심원인 하버스층판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들을 골원 또는 하버스계라고 한다. 하버스층판에는 골소강이 있고, 소강에 들어 있는 골세포가 뼈의 주세포를 이루고 있다. 장축을 따라 길게 배열된 하버스관과 골막에서 하버스관을 횡으로 연결하는 볼크만관은 혈관과 신경의 통로이다. 조직액과 골세포로 가득 찬 머리카락과 같은 관인 세관은 중심관과 골소강을 연결한다.
이와 같이 뼈는 관들이 정교하게 모여 형성되었기 때문에 뼈기질이 단단함에도 불구하고 영양공급이 잘되며 손상 후에 빠르게 회복될 수 있다. 뼈는 장려게 저항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