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대사회의 오곡에 대한 추정

저작시기 2007.11 |등록일 2008.03.19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고대사회의 오곡에 대한 논문들을 토대로
오곡의 개념과 종류 등에 대해 작성된 레포트

목차

서 론
본 론
1. 오곡의 개념
1) 한정적 오곡개념
2) 오곡의 변천과 혼란
2. 고대사회의 오곡
3. 고대사회의 오곡곡물 추정
4. 콩의 재배기원
결 론

본문내용

서 론

五穀은 古代 中國의 主穀이자 主食으로서, 오랜시기 동안 중국사회를 지탱하는 물적 토대를 이루었다. 한 사회집단이 생계를 위한 1차적인 경제행위=농경의 구속력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을 때, 집단 간의 교유와 2,3차적인 경제∙문화 활동이 가능하여질 수 있게 한다. 이러한 점 때문에 고대 중국에서는 계속적으로 경지를 개간하고 농경기술과 도구를 발전시켜 나갔으며, 이 과정 속에서 국가 및 사회의 전반적인 기술력이 제고되어지고 집단의 결속이 공고화되었다. 이러한 사정은 중국은 물론 고조선을 필두로 한 한국 고대사회에서도 마찬가지였다. 따라서 중국을 위한 동아시아 고대사회 및 국가를 기저로부터 이해하는 데에 있어서 오곡=농경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오곡의 개념과 고대사회의 오곡의 내용은 추정해보고, 콩의 기원지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겠다.

본 론

1. 오곡의 개념

오곡이라는 용어는 중국의 「周禮」에 처음으로 등장하며, 한민족에 관해 다룬 고대 중국의 문헌에서 빈번하게 발견된다. 중국의 각종 문헌에서 구성은 상이하게 나타나고 있는데 「中文大辭典」에 의거하여 재정리하면 <표1>과 같다
이 표에서 ⑥의 오곡은 의술과 관련된 오곡이며, ⑦과 ⑧의 오곡은 불교적인 오곡이므로 일반적인 오곡과 거리가있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오곡의 일반론을 펴는데는 제외해도 큰 무리가 없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렇다면 고대 중국에서 말하는 오곡의 내용구성은 곡명의 순서를 고려하지 않고 볼 때, ①과 ②에서 보이는 黍․∙稷∙菽∙麥∙麻 ③에서보이는 稷∙菽∙麥∙稻∙麻.에서 ④와 ⑤에서 보이는 黍∙稷∙菽∙麥∙稻의 세가지로 파악된다. 어느 쪽이든지 오곡을 구체적인 5종의 곡식으로 제한하려는 입장이다. 한나라 때 우리나라로 전래된 오곡 개념은 구체적인 5종의 곡식을 지칭하는 개념, 구체성이 없지만 주요한 5종 곡식을 지칭하는 개념, 모든 곡식을 지칭하는 개념으로 나누어지고 있다. 구체적인 5종 곡식을 지창할 때 중국의 전거에 따라서 黍∙稷∙菽∙麥∙稻라고 하는 견해와 黍∙稷∙菽∙麥∙麻라고 하는 견해가 공존한다. 두 견해에서는 稻와 麻가 서로 대체되고 있지만, 기본적으로 오곡을 구체적인 5종의 의미로 한정한 것이므로 우리는 이를 ‘한정적 오곡 개념이라고 칭할 수 있다. 이에 반해서 오곡을 추상적 차원에서 5종주곡이라고 한다든지 또는 모든 곡식이라고 보는 견해는 오곡이라는 명명과 관념을 중시하고 있는 것이므로, 이를 ’명목적 오곡 개념‘ 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고대의 오곡에 관한 연구-역사고고학적 고찰-」, 오강원, 한국사학회학술지, 한국사학회, 1998.
「역사속의 콩 : 콩 재배의 기원 민족에 관하여」, 허문도, 한국콩연구회지, 한국콩연구회, 2001.
「오곡의 개념과 그 중시의 배경」, 배영도 , 민속연구, 안동대학교 민속한연구소, 199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