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축설비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08.03.19 한글파일한글 (hwp) | 31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건축설비-기초 설비방식

목차

1. 소화의 원리
2. 소방시설
3. 스프링클러 시스템
4. 드렌처 설비
5. 가스연료의 특성
6. LNG 와 LPG
7. 가스공급 방식
8. 가스 배관시 주의사항
9. LPG 봄베 설치시 주의사항
10. 공기조화 설비의 의의와 목적
11. 난방부하 계산시 고려할 사항
12. 난방설비 목적
13. 난방방식
14. 지역난방의 특징
15. 공기조화의 분류
16. 결로의 발생원인과 방지대책
17. 냉방부하 계산시 고려할 사항
18. 공기조화 방식
19. CAV 와 VAV
20. 환기방식
21. VOSs 와 IAQ

본문내용

1. 소화의 원리

화재현상은 연소반응의 일종이다. 그러므로 연소의 3요소가 충족될 때에만 화재가 일어나고, 반대로 이 3요소의 어느 한가지라도 빠지면 연소반응은 계속되지 못하고 불은 꺼진다. 소화란 이 3요소를 갖추어 반응하고 있는 화재계에서도 적어도 한 가지 요소를 제거하는 일이다.
연소의 3요소란 다음의 세 가지를 말한다.
1) 가연물 : 산소와 반응하여 대량의 반응열(연소열)을 발생하는 것
2) 산소 : 산화반응을 일으키는 물질로서 공기 속에는 약 20%가 함유되어 있으므로 공기를 3요소의 하나로 치는 때도 있다.
3) 발화온도 : 가연물과 산소의 반응이 진행될 수 있는 최저의 온도 즉 연소에 의해서 발생하는 열량이 반응의 활성화에너지 및 반응계 밖으로의 일주에너지와 같아지고, 그 이하의 온도에서는 생성되는 에너지양보다 소비·발산되는 에너지가 크게 되는 온도 소화작업이라 함은 1) 가연성의 제거 2) 산소의 차단 3) 발화온도 이하로의 냉각작업을 하여 연소반응을 없애는 작업이다. 그러나 화재가 발생했을 때 가연물을 완전히 제거하고 혹은 오랜시간에 걸쳐서 산소를 차단한다는 것은 불가능하게 가깝다. 일시적으로 1), 2)의 조건을 충족시켰다 해도 발화온도 이상의 상태가 남아 있으면 가연물과 공기의 공존으로 또다시 화재반응이 진행된다. 그러므로 소화란 "화재반응계를 발화온도 이하로 만드는 것이다"라고 하는 것이 현실적이며, 소화의 원칙은 발화온도 이하로의 냉각이라고 하는 편이 오히려 바른 것이다. 소화에는 여러가지 방법이 사용되는데, 소화에 이르는 작용은 다시 여러 가지의 요소가 합쳐져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예를 들면, 단순한 주수소화에 있어서도 물의 증발에 따른 면에 묻는 물의 방열작용 등이 서로 합쳐져서 소화의 효과를 가져오는 것이다. 또 소화제 중에는 화재반응 그 자체를 억제하는 촉매의 역할을 하는 것도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