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여성이 받는 차별에 대한 글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8.03.19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여성이 받는 차별에 대한 생각을 작성한 글

목차

『여자는 여자다워야 한다.』
1. 서 론
1)여성에 대한 고정관념

2. 본 론
1) 생활에서 나타나는 고정관념과 성차별
(1) 가 정
(2) 학 교
(3) 회 사
(4) 정 치
(5) 대중매체
2) 고정관념의 해결책
(1) 가 정
(2) 학 교
(3) 직 장
(4) 정 치
(5) 문 화
3) 남성들이 받는 역차별
(1) 학 교
(2) 직 장
(3) 정 치

3. 결 론
1) 내 의식부터…….

본문내용

1. 서 론
어렸을 때, 유난히 목소리도 크고 활달했던 나는 초등학교 때부터 소위 여성스럽다는 것과는 거리가 상당히 먼, 같은 학교 남자애들을 꼼짝하지 못하게 하던 소위 여자 대장부였다. 그때부터 주위 어른들에게 들은 말은 ‘여자애가 얌전히 못하게, 어디서 덤벙거리며 돌아 다니냐?’ 또는 ‘남자아이였으면 좋았을 것을.…….’ 이었다. 만약 내가 남자아이였다면? 과연 그들은 머라고 말했을까? ‘애가 참 활달하니 사내대장부네!’ 라는 말을 들었을 것이다. 다만 성(性)이 바뀌었을 뿐인데, 둘의 차이는 천지차이이다. 이젠 너무 많이 들어 익숙한 그 말은 그들이 만들어 놓은 ‘여자란 얌전하고 조신해야지!’란 허상 안에 내가 들어가려 하지 않으니 하는 말일 것이다. 사회적 환경의 변화와 함께 여성의 사회진출이 늘어나고 가족제도의 변화가 이어지면서 관습적인 남녀관과 가족관 역시 급변하고 있다. 하지만, 성역활 고정관념으로 인해 성차별에 생겨나고 그 성차별로 인해 피해를 받고 있다. 이 뿌리 깊은 고정관념과 이 고정관념으로 인해 생기는 성차별은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2. 본 론
1) 생활에서 나타나는 고정관념과 성차별
(1) 가 정
- 자녀에 대한 기대: 부모는 여자아이에게 얌전하고 조신한 사람이 되길 바란다.
(여자가 차분하지 못하고 그게 뭐니?)
- 가정에서의 역할 : 여자아이는 집안의 나머지 일들을 어머니를 도와 배우며 자란 다.
(남자는 부엌에 들어가면 안 된다. 네가 여자니까 설거지는 네가 해. 남자는 집안일 같은 건 상관하면 안 된다.)
- 남아 선호사상 : 부모들은 자녀 계획 시 여아보다는 남아를 선호하는 사상이 아 직도 남아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