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제휴마케팅을 읽고나서 - 상생과 협력의 패러다임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08.03.19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 제휴마케팅을 읽고 느낀점과 감상을 정리하여 독후감을 작성해 보았다. 최근 글로벌경영 트렌드는 당연 윈-윈이다. 윈-윈을 넘어서 기업간 혹은 소비자와 기업간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서로 협조를 이루기도 한다. 이러한 경영트렌드를 파악한 글로벌 기업들은 더욱 앞서나가 경쟁기업과 손을 잡기도 한다. 여기서는 이러한 모든 분야에 걸쳐 어떠한 제휴가 옳은것인지 또 어떻게 제휴했을때 시너지를 극대화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전체적인 방향을 제공해준다. 경영과 경제를 공부하는 학생이라면 꼭 읽어야할 필독서라는 판단이다.

목차

* 책에대한 감상
* 전략적 제휴의 동기와 형태
* 전략적 제휴의 장점
* 제휴가 실패하는 주 원인
* 상생의 제휴마케팅
* 새로운 전략이 필요한 때

본문내용

* 개인적으로 본 책은 3가지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는 마케팅에 대한 저자의 생각이 창조적이라는 것이다. 기존에 경영전략의 한 분야로 속해있던 마케팅을 회사의 경영방침과 같이 지위를 한 단계 올려야 한다고 주장한다. 실제로 최근 기업들은 마케팅을 판매기법 혹은 이익창출기법이 아닌 기업의 생존기법으로 생각하는 추세이다. 이러한 점에서 본다면 분명 저자의 생각이 옳다고 본다. 추가적으로 기존의 마케팅을 뛰어넘어 향후 마케팅의 방향 즉 제휴마케팅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한 사례를 잘 나타내주었다. 둘째는 기업의 시스템내에서제휴마케팅을 어떻게 응용해야하는지에 대해서 구체적 분석을 해놓았다. 단순히 제휴해야한다라는 것이아닌 기업의 CEO부터 생산현장에 이르기까지 회사의 전 프로세스내에서 제휴마케팅을 사용하는 구체적 사례를 적어놓았다.

이 부분이 분명 기존의 마케팅관련 서적과 차별화되는 부분이다. 실질적인 사례와 현장의 적용에 대한 구체적내용을 토대로 기존의 사무실에서의 마케팅이 아닌 실무위주의 마케팅으로 활용될수 있을 것이다. 세째로 방대한 양의 실제사례들이다. 특히, 각 제휴관계에 따른 실질적인 부분이 강한 인상이 남는다. 기업대 기업간의 마케팅을 떠나 노사정 모두가 사용가능한 마케팅으로 적절히 표현해주고 있다. 직장인뿐만아니라 공무원 및 학생들에게까지 마케팅서적으로 권해도 좋을듯 싶다.

전략적 제휴의 동기와 형태

먼저 제휴 마케팅을 학문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성장동력 발굴을 위한 전략은 크게 내부 개발 역량에 의존하는 자생적,유기적 성장 방식과 전략적 제휴나 인수·합병을 통해 외부 자원을 활용하는 비유기적 성장방식으로 나눌 수 있다. 전략적 제휴는 비유기적 성장 가운데 인수·합병을 제외한 방식, 즉 비 지분참여형 제휴, 지분참여형 제휴와 합작투자 등을 통칭한다.

흔히 가장 전형적인 ‘비유기적 성장’ 방식으로 이야기 되는 것이 인수·합병이다. 그런데 미국계 다국적 컨설팅회사인 보스톤컨설팅그룹의 분석에 따르면 글로벌 기업의 매출액 가운데 전략적 제휴를 통해 발생한 금액의 비중이 1980년 2%에서 2005년 30%가량으로 증가했다. 전략적 제휴를 빼놓고는 오늘날 글로벌 기업의 비즈니스를 이해하기 어렵다고 할 수 있겠다.

참고 자료

* 제휴마케팅 - 머니플러스
* 적대적 제휴 - 문학과 지성사
* 기업인수 합병론 - 박영사
* 삼성경제연구소 지식포럼 자료참조
* 매경 MBA경영자료 참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