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장화홍련전」연구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8.03.19 한글파일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장화홍련전 연구.

목차

Ⅰ. 서론
1. 선행연구검토
1.1. 가정소설
1.2. 장화홍련전 연구와 연구목표
Ⅱ. 본론
《장화홍련전》 연구 분석
1. 장화홍련전의 배경
2. 장화홍련전의 내용
3. 장화홍련전에 나타난 인물의 갈등 양상
4. 인물분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선행연구 검토
1.1 가정소설
1.1.1 가정소설의 개념
‘가정소설’이라는 말은 안확이 처음 쓴 이래 한국소설의 한 하위갈래를 가리키는 용어다. 이 용어는 고소설과 신소설, 특히 고소설에 대해서만 쓰였으므로 그 뜻매김 역시 옛 가정소설을 염두에 두고 이루어졌다. 이제까지 여러 학자들이 내린 ‘가정소설’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면, ‘소재 중심적 정의’와 ‘작품의 내적갈등을 중심으로 한 정의’로 나눌 수 있다.

가. 소재 중심적 정의
가정소설이란 가족간의 충돌, 조화 및 희비극 등의 경위를 소재로 한 이야기책으로서 가정 중심의 독물(讀物)이다. (…) 원래 가정소설 그 자체가 건전한 도덕을 기조로 하는 것이므로 어디까지든지 기성 도덕에 대하여 하등의 비약성이 없다. 우리어문학회, 『국문학개론』, 일성당서점, 1949, p. 259.
가정소설이라고 한 것은 가정 내에서 일어나는 사실에서 취재한 소설을 의미하고자 한 것인데 조윤제, 『국문학개설』, 을유문화사, 1975, p. 150.
고전소설 중에서도 특히 가정생활에 있어서의 모순과 갈등과 알력과 비극을 표현한 작품들을 가정소설이라 해 보았다. 김기동, 『이조시대소설론』,삼우사, 1977, p. 329.

가정소설은 가정 내에서 가족구성원간에 야기되는 희비적 사건을 다룬 것으로 반드시 권선징악적 교훈성을 갖춘 내용이어야 하며, 동일 가정 내에서 선인과 악인이 있어 선인이 승리하고 악인이 패배하게 함으로 충분히 교훈적 효과를 거둘 수 있게 한다. 우쾌제, 『한국가정소설연구』,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1988, p. 20.


Ⅱ. 본 론 -《장화홍련전》 연구 분석
1. 시대적 배경
1.1. 계모형 가정소설 등장의 시대적 배경
계모형 가정소설은 대체로 조선후기에 창작된 작품으로 18세기 무렵 탄생한 장르였다. 우리 소설사에서 18, 19세기는 매우 중요한 시기였다. 이 시기에 이르러 소설의 창작이 왕성해지고 독자층이 확대되면서 우리의 문학사는 ‘소설의 시대’를 맞이하였다. 수백 종의 소설이 창작되어 민간에 유행되었고, 상업성을 띤 방각본 소설이 대량으로 출간되어 유포된 것으로 보아 소설에 대한 선호가 대단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이야기꾼인 전기수와 세책방의 출현도 이 시기에 나타나 이를 거듭 확인시켜준다. 소설 독자층은 주로 부녀자들을 비롯하여 조선조 후기 전통 사회 해체 과정에서 급속히 성장한 중인 및 신흥부농, 부농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형성되어 있었다.

참고 자료

김기동, 『이조시대소설론』,삼우사, 1977.
박태상․설성경, 『고소설의 구조와 의미』, 「장화홍련전의 구조와 의미」, 새문사, 1986.
우리어문학회, 『국문학개론』, 일성당서점, 1949.
우쾌제, 『한국가정소설연구』,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1988.
이원수, 「가정소설의 갈등구조와 그 의미」, 경북대학교 대학원, 1982.
이원수, 「가정소설 작품세계의 시대적 변모」, 경북대학교 대학원, 1992.
조윤제, 『국문학개설』, 을유문화사, 1975.
최시한, 『가정소설 연구』,민음사. 199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