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양정치사상 모음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08.03.18 한글파일한글 (hwp) | 28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서양 정치철학자들의 사상의 핵심을 모아놓았다.

목차

< 몽테스키외 _ 3권 분립 >
< 루소와 사회계약론 _ 공동체를 위한 계약 >
< 루소 의 사회*정치사상 >
< 몽테스키외 사상 >
< 칸트 사상 >
< 피히테 사상 >
< 루소 의 정치철학에 대한 헤겔 의 비판 >
< J . S 밀 의 사상 >
< 19세기 영국의 공리주의 >
< 벤 담 의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 >
< Mill 의 공리주의의 수정 >

본문내용

< 몽테스키외 _ 3권 분립 >

“미덕은 공화정의 원칙이고, 명예는 군주제의 원칙이며, 공포는 독재정의 원칙이다.”

몽테스키외(1689~1755)는 귀족이면서 계몽 사상가의 일원으로 간주되는 사람입니다. 프랑스 보르도 출신으로 아카데미 프랑세즈(가장 권위 있는 학술기관. 1635년 리슐리외 추기경이 창립하였고 프랑스 대혁명 때 없어졌다가 1803년 다시 부활되었다. 문학적 소양이 깊은 학자들로 구성되고 항상 40명의 인원을 유지한다. 문학의 발전에 기여하고 불어를 보존하는 활동을 했다.) 회원에 선출되어 1728년부터 유럽 각국을 여행했고, 특히 영국에 3년간 체류하면서 영국 명예혁명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고 합니다. 1743년 <로마인의 성쇠원인론>을 저술하였고, 1748년에는 <법의 정신>을 출판하여 명성을 얻었습니다. 법의 연구는 인간의 생활이라는 구체적 현실에서 출발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자유란 정치적 구조를 확립함으로써 실현된다고 몽테스키외는 말합니다. 그는 최초로 삼권분립의 이론을 제시했는데, 바로 그것이 몽테스키외가 실현하고자 했던 정치적 구조입니다. 그에 따르면 인간의 자유란, 국가 권력이 행정, 입법, 사법으로 나뉘어 서로 견제함으로써 가능한 것입니다. 이것이 어떤 추상적인 관념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사회 분석을 통해서 나온 것이라는 사실이 특징적입니다. 그런 연유로 몽테스키외는 흔히 사회학적 방법의 선구자로 여겨집니다. 이것은 구체적으로 사회를 분석하여 이론적 결론에 도달했다는 점을 지적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그의 분석은 방법론의 혁명으로 간주되고 있습니다. 사실 그것은 구체적인 상황을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얻어 낸 이론적 결과일 뿐입니다.

몽테스키외는 계몽주의 사상가 가운데 절대왕정의 부패를 명시적으로 비판한 최초의 인물이었습니다. <페르시아인의 편지>와 <법의 정신>을 통해 비판에 나선 그는 영국식 입헌군주제와 진보적인 정치 성향과 책임의식을 갖춘 귀족을 원했습니다.

참고 자료

인터넷 개인 칼럼 사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