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한국사회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건 - 2002월드컵과 여중생 압사사건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8.03.18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사회학 시간에 작성하게된 레포트 입니다.

한국사회에서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사건을 골라서 적는것입니다.

목차

1. 서 론
- 2002 한․일 월드컵이 우리 사회에 미친 영향

2. 미군 장갑차 여중생 압사사건
- 사건의 개요
- 사건의 진행결과
- 이 사건이 한국사회에 대해서 가지는 의미와
무엇을 변화시켰는가?

3. 결 론
- 내가 이 사건을 한국사회에서 중요한 사건이라고
생각하는 이유 및 나의 생각

※ 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서 론

1989년(필자 출생년도) 이후, 우리나라는 국내외를 거쳐 많은 사건들을 겪었다. 그 중에는 좋은 일도 있었지만, 우리나라 위신을 깎는 사건들이 많았다. 예를 들어, ‘성수대교 붕괴사고, 삼풍백화점 붕괴사고, IMF, 대구지하철 가스폭발사고 및 참사, 유영철 연쇄살인사건, 조승희 총기난사사건 등’ 이 외에도 많은 사건이 있었다. 그 중에도 필자는 그 한 해를 뜨겁게 달구고, 그 여파가 지금까지도 미치는 2002년 두 사건을 서로 연관지어, 우리에게 얼마나 크게 영향을 주었고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2002 한․일 월드컵이 우리 사회에 미친 영향>
지난 2002년, 한국과 일본에서 공동으로 개최한 월드컵은 한국사회에 경제적, 정치적, 사회적으로 많은 영향을 주었다.
경제적으로는 새로운 경제도약의 발판을 마련했고, 무엇보다 국가브랜드와 기업 이미지 홍보면에서 계측하기 어려울 정도의 성과를 거둬 “경제 8강”도 가능하다는 자신감을 확보하였다. 이로써 월드컵 개최로 인해 우리가 거둔 직·간접적인 경제효과는 국가예산에 버금가는 100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ㆍ외교적으로는 외환위기로 훼손된 국가와 기업의 이미지를 쇄신하여 경쟁력 강화 및 수출증대에 기여했다는 점이 가장 컸다. 공동개최로 화해와 공존을 통하여 한ㆍ일 관계의 재정립하는데 도움을 준 것과 남북한의 실질적 이해ㆍ협력의 증진 및 민족 화합 조성의 기회 제공하는데 큰 역할을 하였다는 것도 빠지지 않았다.
사회적으로는 시민정신의 성숙과 문화의 부흥이 있다. 사회공동체 의식을 제고하여 지역 간·계층 간 국민통합 증진되었고 전 국민을 결속시키는 사회통합의 구심점 역할을 하였다. 또한 문화월드컵을 통해 우리전통문화와 관광자원을 세계 410억 TV시청자에게 널리 홍보함으로써 문화ㆍ관광산업의 경쟁력 강화하였다. 이로써 지방의 균형발전 및 국제화 촉진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여기에서 우리는 국민통합의 부분에 더 주목해볼 필요가 있다. 지금껏 우리사회의 큰 문제 중에는 ‘지연․학연․혈연 중심의 문화’가 자리 잡고 있었다. 단적인 예로 경상도와 전라도는 이것으로 인해 사이가 극도로 좋지 않았고, 정권에 따라 특정 지역만을 개발하는 등 그 정도가 지나쳤다. 그러나 월드컵에선 달랐다. 히딩크 감독이 보여준 리더십은 우리사회에 깊숙이 박혀있던 ‘연줄문화’를 송두리째 뒤흔들어 놓았다. 또한 월드컵기간동안 보여준 거리응원은 내가 지금까지 알아오던 한국에 대한 이미지를 일순간에 바꾸어 놓았다. 이것은 어느 누가 봐도 당연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