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게할더스 보스의 `바울의 종말론` 요약, 서평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8.03.18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바울의 종말론에 관한 요약과 서평

목차

1장 - 바울 종말론의 구조
2장 - 종말론과 구원론의 상호작용
3장 - 바울 종말론의 종교적 윤리적 동기
4장 - 주의 “강림”과 그 전조들
5장 - 불법의 사람
6장 - 부활
7장 - 바울의 부활 교훈에 있어서 발전을 추정하는 견해에 대하여
8장 - 부활 - 변화
9장 - 부활의 범위
10장 - 바울에게 있어서의 천년왕국 문제
11장 - 최후의 심판
12장 - 영원한 상태
서평

본문내용

1장 - 바울 종말론의 구조
종말론이란 “마지막에 되어질 일들에 관한 교의”이다. 종말론이란 말 자체는 헬라어에서 파생한 말인데 “에스카타이 헤메라이”라는 어구와 “에스카톤 톤 헤메론”이라는 어구를 찾아볼 수 있다. 이런 희랍 어구 배후에는 “아헤리트 하야밈”이라는 히브리 어구가 있다. 어원적으로나 개념적으로 “아헤리트”의 정확한 의미를 규정하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첫째로, 이 어구는 명확히 종말론의 영역에 속한다. 둘째로, 이 개념은 종말론의 집합적 측면과 관련된다. 개인의 장래나 미래를 다루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 백성들의 미래와 그 운명을 다루는 것이다. 셋째로, 그 위치에 있어서도 상당히 가변성을 갖는다.
구약의 관점과는 달리 바울 종말론의 구조는 대조적인 것으로 나타난다. 즉 마지막을 이전에 있는 포괄적 규범의 원칙과는 반대되는 또 하나의 포괄적인 원칙 아래 배치한다. 이로써 전체 역사 과정이 크게 양분되는 것이다.
좀 더 포괄적인 대조적 구조는 두 세대(two ages), 혹은 두 세상(two world)사이의 구분에 나타난다. “코스모스”란 말이 윤리 종교적의미로 사용될때는 악한 색조를 갖는다는 것은 이 말이 오는 세대를 지칭하는 말로는 전혀 사용되지 않는다는 사실에 분명히 나타난다. 즉 “호 코스모스 에케이노스”란 말은 요한의 글에도, 바울의 글에도 나타나지 않는 말이다. 예수께서도 유대인에게 하신 말씀 중에서 이런 조어를 피하시려는 의식을 나타내 보이신다. “너희는 이 세상에 속하였고, 나는 이 세상에 속하지 아니하였으니라”(요8:23). 여기서 예수께서는 “나는 저 세상에 속하였느니라”고 하지 않으시고, “나는 이 세상에 속하지 아니하였느니라”고 하셨던 것이다.
바울로부터 공관복음서(마12:32, 막10:30절등)에 나타나는 예수의 말씀으로 거슬러 올라가면 우리는 거기에도 두 세대에 대한 구별이 명백히 나타나있거나 함의되어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