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과] 선천성심질환에 대한 조사

저작시기 2007.06 |등록일 2008.03.18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선천성심질환에 관한 문헌고찰입니다.

목차

원인
기형의 종류
증상
치료
참고문헌(internet site)

본문내용

태생기에 여러 요인에 의해 심혈관 질환이 생겨 출생 시에 이미 병을 가지고 태어나는 상태를 말한다.
태아의 심장형성은 임신 첫 3개월에 완료되며, 여러 가지 이유에 의해서 혈액의 순환에 적합하지 않은 형태를 가진 경우에 발생하게 된다. 즉 심장은 임신 1개월에서 2개월까지 약4주 동안의 짧은 시간에 복잡한 과정을 거쳐 형성되는 데, 이 과정 중 만들어져야 하는 것이 덜 만들어지거나 아예 형성되지 않거나, 심방, 심실, 대혈관들이 서로 잘못 연결되는 해부학적 문제가 생긴 것으로 약물치료는 근본적인 치료가 아니며 대부분 수술적 치료를 요하게 된다.

원인
신생아 1000명당 8-10명(약1%)에서 발견되며 국가간, 인종간 차이는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중 수술적 치료를 요하는 경우는 70%정도이고 한 어린이가 선천성 심장 질환을 가지고 태어났을 때 다른 아기에게 다시 선천성 심장 질환이 나타나게 될 가능성은 약 2-4%이다.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뚜렷한 원인을 찾을 수 없고, 대개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인 영향을 받아 생기는 것으로 생각되며 단일 유전자 이상에 의한 증후군은 드물기 때문에 특별한 예방도 없다.
▶유전적 원인 : 다운증후군, 터너증후군, 크리듀샤증후군, 에드워드증후군등
▶환경적 원인 : 임신초기에 산모가 풍진에 감염된 경우, 산모의 당뇨병 또는 임신 중 알콜 복용, 그 외에 임신중 복용한 약물에 의한 경우 등.
▶선천성 심장 질환을 유발 할 수 있는 약물 : 항경련제, 항응고제, 각성제. 우울증치료제, 피임약 등.
기형의 종류
선천성 심장 질환은 환자가 외견상 청색증(정맥혈이 동맥혈에 섞여서 손,발톱, 입술, 뺨 등이 파랗게 보이는 상태)를 보이느냐, 그렇지 않느냐에 따라 비청색증형 심장 질환과 청색증형 심장질환의 두 가지로 크게 나눈다.
비청색증형 심질환은 대개 심장에 구멍이 있거나 (산소화된 동맥혈이 정맥혈 쪽으로 구멍이나 관을 통과하여 새는 것, 좌-우 단락 병변), 심장에서 몸이나 폐로 혈액을 보내는 대혈관이나 판막이 좁아져서 생기는 폐쇄성 병변의 두 종류가 있다

참고 자료

http://healthcare.utah.edu/healthinfo/pediatric/hrnewborn/online.ht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