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층간소음의 원인과 대책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08.03.18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층간소음의 원인과 대책에 관해 쓴 리포트 입니다.

목차

1. 서 론
2. 본 론
층간소음의 정의
2. 바닥 충격음 차음 성능 기준 설정 (공업화 주택 성능 및 생산기준)
3. 소음관련 기준사례
1] 국내 기준
2] 외국 기준
저감 방안
**층간소음 저감용 바닥 마감재 사용
**완충재나 뜬바닥구조 사용
**바닥 슬라브를 중량화하는 방법
**여러 가지 층간소음 방지제품
3. 결 론

본문내용

<<층간소음>>
1. 서 론
우리나라는 198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공동주택이 보급된 이래, 국민의 반이 공동주택에서 생활하고 있을 정도로 이제 공동주택은 우리의 생활과 문화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공동주택 생활을 경험한 인구가 늘어남에 따라 자신이 불편을 경험한 사항에 대한 개선의 요구치가 증대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대표적인 것이 주택의 품질 및 쾌적성과 관련된 사항으로 바닥충격소음에 대한 쾌적성 확보의 요구가 그 중심에 있는 사항 중 하나라 여겨진다. 공동주택은 이웃과 밀집되어 생활하여야 하는 특수성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바닥은 사람이 접하며 생활하는 부위이기 때문에 상하층간 충격소음에 대한 문제는 거주자에게 매우 큰 불만의 대상이 되고 있다. 그동안은 공동주택에 살면 층간소음을 어느 정도 감수해야 할 문제로 인식해 왔다. 그러나 언제까지 불편 사항을 감수해야만 할것이 아니라 근본적으로 층감소음의 대한 저감방안을 연구 노력해야 할 시점인 것이다. 앞으로도 끊임없이 불거져 나오는 아파트 등의 공동주택 층간소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거주자 뿐 아니라 주택공급업체 및 정부관련 부처 등 각 계에서 기준마련의 필요성이 강력히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보다 적극적으로 경주돼야 할 시점이다.

2. 본 론
층간소음의 정의
구조체에는 여러 종류의 충격음이 가해질 수 있다. 일반적인 공동주택에서는 사람의 보행, 문의 개폐, 기물의 이동이나 물체의 낙하, 설비 기기의 가동 또는 정지 등이 충격의 원인이 되는데 이때 발생한 고체 전달음이 여러 위치로 전달되어 구조체의 표면을 진동시키고 이것이 다시 공기 전달음으로 전환되어 사람들의 귀에 들리게 될 때 소음으로 인식되는 것이다. 발걸음 소리나 아이들이 뛰어다닐 때 발생하는 충격음, 혹은 공이 구르는 소리, 의자를 옮기는 소리 등은 모두 고체전달음을 발생시킨다. 여기서 발생한 고체 전달음은 바닥 슬라브와 벽체를 통해 다른 방들에 전달되고 이처럼 바닥 슬라브를 통해 아래층에 전달되는 소음을 층간소음이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