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축설비]위생설비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8.03.18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건축설비 수강중 작성한 위생도기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위생도기란?
2.위생도기의 종류
1)화변기(和便器)와 양변기(洋便器)
2)세면기(洗面器, Lavatory)
3)소변기(小便器 Urinal)
4)기타위생도기
3. 절수형 수세밸브
4. 절수형 서머스타트 샤워, 샤워헤드
5. 전자 감지식 수세밸브
6. 절수형 자동 수전
7. 결 론

본문내용

1.위생도기란?
- 우리가 매일 매일 접하는 양변기 세면기 소변기등의 총칭을 `위생도기`라고 부른다.
그리고 여기서 도기란 우리가 사기그릇이나 화병등의 일체의 사기로 된 그릇류를 도자기 라 고 부른다. 이는 도기와 자기를 합친 말이다.
도기는 약700도 정도의 고온에서 굽는 사기로서 도기질은 자기에 비해 물의 흡수율이 높고 겨울에 동파가 된다든지 해서 자기에 비해 강도가 약하나 광택이나 정밀한 제품을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자기는 약 1350도의 고운에서 구워 생산이 되며 도기질에 비해 흡수율이 낮고 동파에도 강하나 정밀한 제품의 생산에는 어려움이 있고 광택 내기에도 약한점이 있다.
위와 같이 도기질로 된 변기류 일체를 우리는 `위생도기`라고 부른다.

2.위생도기의 종류

1)화변기(和便器)와 양변기(洋便器)
- 우리나라 위생도기의 역사는 일제시대 때부터 생산이 되기 시작하여 비수세식 변기가 해방 후 본격적으로 공급이 되기 시작했는데 우리가 시골 같은데 가면 아직 수세식변기가설치 되 어 있지는 않으나 사기 테로만 된 변기를 볼수 있을것이다.
이후 1960년대 부터 수세식 변기가 생산되기 시작했는데 지금도 학교같은 공공건물에 사 용되어 쪼그려 앉아 변을 보고 물을 내리는 변기를 `화변기`라고 부른다.
이는 일본에서 건너온 용어인데 걸터앉아 일을 보는 양변기에 반하여 쪼그려 앉는 스타일 의 변기는 화란(네델란드)에서 건너온 타잎으로 화란식변기를 줄여 화변기로 부르게 되었다. 양변기는 `서양식변기`의 줄인말로 걸터 앉아 일을 보는 변기를 통털어 양변기라부른다.
지금은 KS에 의해 용어가 통일되어 화변기와 양변기 종류를 합쳐 `대변기`(Toilet 또는 Water Closet)라고 부르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