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제 5장 만남, 결혼 그리고 성숙-기독교 관점에서 본 결혼과 가정

저작시기 2008.01 |등록일 2008.03.18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제 5장 만남, 결혼 그리고 성숙[기독교 관점에서 본 결혼과 가정]레포트입니다.
다들 좋은 점수 받으세요^^

목차

Ⅰ. 생각 열기
Ⅱ. 생각 넓히기
1. 후기 산업화와 도시화의 특징
2. 도시화가 현대사회 가정에 미치는 정신적 구조의 변형
1) ‘나’ 중심의 현대문명 : 낭만과 사랑의 개인과 가정
2) 책임과 자유의 불균형
3) 가면(Persona) 쓰기 : 진정한 ‘나’의 상실
4) 성스러움(聖)과의 이별
3. 현대가족의 다양한 유형
1) 이혼과 재혼 가정, 한 부모 가족
2) 부부가족(DINK, Double Income No Kids)
3) 노인가족
4) 싱글(Single)가족
5) 분산가족
4. 앞으로의 과제
Ⅲ. 생각 다지기
Ⅳ. 부록

본문내용

Ⅰ. 생각 열기

“결혼한다는 것은 마치 바다를 가르는 것과 같이 힘이 드는 일이다.” 이 말은 창조의 완성은 끝나지 않았고, 개인의 생활 속에서, 그리고 결혼을 통해서 이어간다는 말이다. 그러므로 결혼 그 자체는 완성이 아니라, 완성을 향한 하나의 출발에 불과하다.
현대사회와 문화의 변천에 따라서 결혼과 가족의 형태는 계속 변하고 있다. 과거나 현대의 가족개념에서 중요한 것은 결혼을 통한 직 ․ 간접의 자기실현이다. 과거에는 이 실현이 가족구성원에 중점을 두었다면 오늘날에는 내가 중심에 서있다. 그러나 자기실현이 현대가족제도에 중요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가정의 비극은 더 심화되고 있다. 인간의 과학문명이 발달하고, 의식주의 여건이 과거보다는 발전되어 그 어느 시대보다도 풍요함에도 불구하고 예전에는 볼 수 없었던 파괴, 개인 및 가족의 소외와 해체적인 현상을 보며 우리는 비인간화의 이유를 묻지 않을 수 없다. 왜 우리들은 가정을 파괴하고 해체시키는 것일까? 삶의 수단은 알고 있으되 삶의 의미를 알지 못하기 때문일까? 이런 의문점을 가지고 이에 대한 분석과 기독교적 대안을 생각해 보기로 한다.


Ⅱ. 생각 넓히기
1. 후기 산업화와 도시화의 특징

산업혁명 후 인간에게 미친 가장 큰 영향은 ‘자기’(Self)에 대한 변화였다. 산업혁명 후 사람들은 활동영역의 확장과 신분에 대한 변화를 가지게 되었으며, 자신의 노력으로 인해 어느 정도의 신분의 변화를 추구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가 소위 ‘도시화’이다.
하이비 콕스(Garvey Cox)에 의하면 그는 도시화의 변화를 세 가지 입장에서 보고 있다. 첫째는 첨단의 기동성(Mobility)이다. 현대인의 의식을 지배하는 것은 기동성이다. 우리는 과거 어느 시대에 누리지 못한 기동성을 가지고 움직이고 있다. 또한 휴대전화와 컴퓨터가 일상생활용품이 되어 사람과 사람의 거리적인 간격과 정보의 세계를 좁혀주고 있다. 둘째는 기술집약을 통한 집중성(Concentration)이다. 우리는 컴퓨터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