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스트레스란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08.03.18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스트레스에 대해 개념과 용어정리 및 개인의 주관적인 스트레스에 대해 서술하라는 주제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스트레스란
스트렛사
스트레스는 나쁜 것인가
스트레스는 어떻게 시작될까?
나의 스트레스는?
스트레스는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

본문내용

스트레스란

원래 스트레스란 용어는 물리학에서 주로 사용되었던 것인데, 이를 의학에 도입한 후 요즘에는 오히려 의학용어화되어 의학적인 개념으로 더 많이 쓰이고 있다.
스트레스란 물체에 어떤 힘이 가해졌을 때 물체 내부에 생긴 변화, 즉 외부의 힘에 대한 물체의 왜곡이다. 즉 인체에 있어서는 인체 외부에서 어떤 힘이 작용했을 때 인체 내부에서 보이는 변화를 스트레스 상태라 한다. 여기서의 힘이란 물리적인 힘뿐만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어떠한 자극도 다 포함된다. 그러므로 스트레스 상태를 일으키는 인자는 별도로 스트렛사(stressor)라고 칭하고, 스트렛사에 의해 유발된 상황을 스트레스 상태라 하는 것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스트렛사와 스트레스를 한 가지처럼 사용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의사전달에는 아무 지장이 없기 때문이다. ‘스트레스 받는다’라는 표현은 엄밀히 말해 ‘스트렛사 받는다’라는 표현이 옳은 것이다. 그러나 스트렛사, 스트레스 중 어느 용어를 쓰느냐가 중요한 것은 아니다.


스트렛사

사람들에게 스트레스 상태를 유발하는 요인들을 스트렛사라고 한다. 스트레스 상태를 유발하는 요인에는 상당히 많은 종류가 있다.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요인, 즉 스트렛사에는 한랭, 서열, 소음, 세균, 약물, 물리 ․ 화학적 자극, 정신적 자극 등 우리 주변의 모든 상황이 포함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통상적으로나 정신과 영역에서는 정신적 자극에 국한해서 쓰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심리적 스트레스니 정신적 스트레스니 심리사회적 스트레스니 하는 것들이 바로 정신과 영역에서의 스트레스를 지칭하는 용어가 된다.
생활 주변의 모든 상황이 스트레스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하였는데, 우리가 살아가명서 알게 모르게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고, 또 그러 인해 스트레스 병으로 발전할 수 있는 상황들을 보다 자세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