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프로이드, 에릭 에릭슨, 피아제의 아동발달단계 이론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08.03.17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프로이드(Freud), 에릭 에릭슨(Erik erikson), 피아제(Piaget)가 주장한 아동발달단계 이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Freud(프로이드)의 발달단계 이론>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
<Erik Erikson(에릭 에릭슨)의 심리회적 자아발달의 여덟단계>
(1)신뢰감 대 불신감(영아기, 0-1세)
(2)자율성 대 의혹(유아기, 2-3세)
(3)주도성 대 죄책감(유치기, 3-6세)
(4)근면성 대 열등감(아동기, 6-11세)
(5)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청소년기, 11-18세)
(6) 친밀성 대 고립감(청년기, 18-30)
(7) 생산성 대 침체감(장년기, 30-65)
(8)통합성 대 절망(노년기, 65세 이상)
<Piaget(피아제)의 인지발달 4단계>
1. 감각운동기(sensorimotor period)
2. 전조작기(preoperational period)
3.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period)
4. 형식적 조작기 (formal operational period)

본문내용

<프로이드>
구강기는 출생후 1세까지이다. 유아는 구강(입, 혀, 입술 등)을 통해서 젖을 빨아 먹는 데에서 성적 욕구를 충족하며 자신에게 만족과 쾌감을 주는 인물이나 대상에게 애착을 가지게 된다. 프로이드는 각 단계마다 유아가 추구하는 만족을 충분히 얻을 수 있어야 다음 단계로의 이행이 순조롭게 이루어진다고 한다. 욕구불만이 생기거나 지나치게 몰두하게 되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지 못하고 그 시기에 고착된다고 한다. 고착현상은 특징적인 성격유형을 형성한다. 구강기에 고착되면 손가락 빨기, 손톱 깨물기, 과식이나 과음, 과도한 흡연 같은 구강기적 특성을 나타낸다. 구강기적 성격은 의존적이며 유아적이다.
<에릭 에릭슨>
(1)신뢰감 대 불신감(영아기, 0-1세)
프로이드의 구강기에 해당되는 시기로서, 출생에서 약 1세까지를 가리킨다. 유아가 생의 초기에 처음으로 맺게 되는 사회 관계에서 어머니가 유아의 신체적, 심리적 욕구와 필요를 적절히 충족시켜 주면서 그를 일관성 있게 돌보아 주면, 유아는 어머니 또는 돌보아 주는 사람을 신뢰하게 된다. 예를 들어, 아기가 오줌을 쌌거나 배가 고플 때 어머니가 곧 이를 알아차려 그의 요구에 잘 응해 주면, 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다음 번에 비슷한 사태에 부딪쳤을 때에도, 어머니가 곧 자신의 필요를 충족시켜 주거나 고통을 덜어 줄 것이라고 기대하게 된다. 그러나, 아기의 요구와 필요에 잘 응해 주지 못하거나, 아기를 다루는 방식에 일관성이 없게 되면 아기는 불신감을 가지게 된다.
이 시기를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로 보았는데, 그 이유는 이 시기에 신뢰감을 형성하게 되는 것이 생의 후기에 맺게 되는 모든 사회 관계에서의 성공적인 적응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여기서 주목할 점은 에릭슨이 신뢰감만을 강조하고 불신감의 효용을 무시한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그는 인간의 참된 성장을 위해서는 어느 정도 불신감의 경험도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긍정적인 성격발달을 위해서는 불신감보다 기본적 신뢰감을 많이 경험해야 한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피아제>
1. 감각운동기(sensorimotor period)
이시기는 출생해서 약 2세까지를 말한다. 피아제가 이 시기를 감각운동기라고 명명한 것은 이시기의 영아가 자신의 감각이나 손가락을 입에 넣고 빠는 등의 운동을 통해서 자신의 주변 세계를 탐색한다는 사실에 연유 한 것이다. 다시 말하면,이 시기의 영아는 새로운 정보를 얻기 위해 자신의 감각을 사용하고 새로운 경험을 찾기 위해 운동능력을 사용하고자 애쓰는 시기라는 뜻이다. 그 결과 반사활동에서부터 제법 잘 조직된 활동을 할 수 있기까지 간단한 지각능력이나 운동능력이 이 시기에 발달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