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세계를 바꾼 공학기술, 제트엔진

저작시기 2007.09 |등록일 2008.03.17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제트엔진의 개발과 발달이 인류역사에 미친 영향에 대한 리포트

목차

1. 기원 및 발전과정

2. 원리

3. 사회에 미친 영향(기술의 유용성과 위험성 등)

본문내용

1. 기원 및 발전과정
예로부터 인간은 하늘을 날고 싶은 욕망 때문에 수많은 도전을 해왔다. 목숨을 걸고서라도 말이다. 1900년대초 라이트 형제에 의한 동력비행이 성공되어 처음으로 비행기용 엔진이 등장하게 되었다. 최초 동력 비행에 사용된 엔진은 가솔린엔진으로 2개의 프로펠러를 회전시켜 추진력을 얻었다. 이것은 출력 12마력, 총중량 90kg으로서 마력당 주량비가 8 kg 정도로 현재의 엔진보다 약 10배 무거운 엔진이었다.
라이트 형제가 사용한 이례, 현재까지도 경항공기에서 주요 엔진으로 사용되는 왕복엔진의 최대 목적은 회전 운동력을 얻는데에 있다. (이것은 자동차의 가솔린 엔진과 원리적으로 거의 동일하다.)
항공기가 고성능화 되어가자 왕복엔진의 최대 단점이 두 가지 지적되는데 한가지는 무게에 비해 출력이 약하다는 것이고 다른 한가지는 고속 비행시 프로펠러에서 큰 항력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고속으로 회전하는 프로펠러는 항공기 속도가 아직 아음속인 마하0.7도 되기전에 프로펠러의 깃 끝은 초음속 영역에 도달, 효율이 급격히 떨어졌다.
여기서 제트엔진의 기본적인 아이디어가 나오게 되는데 프로펠러로 공기를 뒤로 밀어 반작용을 얻어 낼게 아니라 공기 그 자체를 폭팔시켜 뒤로 내뿜어 반작용을 얻어내자는 것이다.
1910년 루마니아 태생의 Henry Coanda는 Thermojet엔진을 장착한 `Coanda-1910`이란 항공기를 만들었는데 특이한 점은 프로펠러가 없다는 것이였다. 세계최초로 제트엔진을 탑재한 항공기였으나 비행에는 실패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