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의 실험 결과보고서 (young 실험)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08.03.17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물리 광이 쓴 레포트^^ 아주 좋아요
결과보고서는 오차의 원인이 중요합니다.
오차의 원인에 대해 자세히 나와있으니 참고 하세요^^

목차

1. 실험 목적
2. 결과
3. 검토

본문내용

1. 실험 목적
이중 슬릿을 이용한 Young의 실험을 통해서 빛의 파동성을 이해하고 입사광(적색레이저)의 파장을 직접 측정해본다.
중략..
3. 검토
이번 실험은 이중 슬릿을 이용한 Young의 실험을 통해서 빛의 파동성을 이해하고 적색레이저의 파장을 직접 측정해보는 것이었다. 단일 슬릿을 통과하여 위상이 같아진 레이저 빛이 이중슬릿을 통과해 스크린까지에 도달한 것을 관찰하면서 빛이 회절 하는 현상과 간섭하는 현상에 대해 몸소 체험하는 기회가 정말 새로웠다. 스크린에 생긴 상을 보면서 빛이 보강간섭과 상쇄간섭을 일으키는 것을 명확하게 볼 수 있었는데, 빛의 입자성을 설명하는 광전효과와는 다르게, 빛이 파동성이라는 성질이 나타난 다는 것이 놀라웠다.
간섭 실험에서 오차율 줄이기 위하여 여러 가지 노력을 하였다. 오차를 줄이기 위하여 불을 껐다. 이 이유는 형광등에서 나오는 빛이 레이저 광선과 간섭현상을 일으켜 실험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었다.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오차율은 약 49%정도로, 아주 큰 차이를 보였다. 오차가 생긴 원인은 다음과 같이 나열할 수 있다. 첫째는 측정상의 오류였다. 레이저 등과 같은 장비를 올려놓는 받침대를 2개 연결하여 사용하였는데 그 경계선이 정확하지 않아 거리 측정 상에 조금 어려움이 있었다. 또한 스크린 생긴 보강간섭의 경계를 찾기가 힘들었다. 이것은 스크린에 도달한 빛의 산란 때문일 것이다. 도달한 스크린의 표면이 매끄럽지 않아 난반사가 일어나 빛이 퍼짐현상이 일어난 것으로 볼 수 있다.
두 번째 오차의 원인은 측정거리이다. 실험하기 전에 공식을 유도하는 과정에 있어서 슬릿의 간격에 비해, 이중슬릿과 스크린의 거리는 거의 무한이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의 거리가 되어야 한다는 것을 배운바 있다. 하지만 받침대의 길이의 제약으로 인해 스크린과 이중슬릿의 거리를 늘이는데 제약이 있었다. 또한 측정거리가 짧아짐으로 하여 두 슬릿에서 나오는 빛이 평행을 이룬다는 가정에 조금이나마 어긋났을 것이라 추측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