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과학과 공학의 차이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08.03.17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과학과 공학의 각각의 개념과 비교, 그리고 그 차이점

목차

1.과학과 공학의 정의
2.과학과 공학의 차이
3.토의

본문내용

1.과학과 공학의 정의

과학(科學)은 사전적 의미로 검증 가능한 방법으로 얻어진 지식의 체계를 말한다.
영어와 프랑스어 `science`는 모두 어떤 사물을 `안다`는 라틴어 `scire`에서 연유된 말로, 넓은 의미로는 학(學) 또는 학문(學問)과 같은 뜻이나, 독일어의 `Wissenschaft`는 학문(Wissen)과 명백히 구별되어 과학을 의미하며, 철학·종교·예술과 대립되는 개념으로 쓰이는 일이 많다. 좁은 의미로는 모두 자연과학을 뜻한다. 즉, 과학은 어떤 가정 위에서 일정한 인식목적과 합리적인 방법에 의해 세워진 광범위한 체계적 지식을 가리키는 동시에 자연연구의 방법과 거기에서 얻어진 과학지식이 축적되어 온 까닭에 자연과학과 같은 뜻으로 쓰인다.
반면에 공학(工學, engineering)은 사전적 의미로 `engine`과 `ingenious`는 `창조하다`는 뜻의 동일한 라틴어 `ingenerare`에서 유래했다. 초기의 영어 동사 `engine`은 `발명하다`를 뜻했다. 따라서 전쟁용 발명(engine)은 투석기(投石器)·부교(浮橋)·공격용 탑과 같은 장치였다. 이러한 것들을 고안하는 사람들은 엔지니어(engineer) 또는 군사공학자(military engineer)들이었다. 이와 대응되는 사람들은 토목공학자였으며, 이들은 똑같은 지식과 기술을 구조물·도로·상수도(上水道)·하수처리시설 그리고 민간인에게 도움이 되는 여러 가지의 공사에 적용했다.
특별한 지식체계가 공학과 많이 연관되어 있으며, 공학의 전문기술을 습득하기 위한 준비단계에는 이러한 지식의 응용에 관한 광범위한 훈련이 포함되어 있다. 공학기술의 수준은 보통 국가적·지역적 기초 위에 각 구성원이 사회에 대한, 더 나아가서는 고용주와 그가 속한 사회의 다른 구성원들에 대한 책임을 인정하는 조직화된 전문적 사회의 노력에 의해 유지된다. 공학은 실제 목적에 지식을 적용하기 위해 필요한 판단력, 문제에 대한 본래의 해를 생각해내는 상상력, 그리고 새로운 장치나 공정의 성능과 비용 등을 예상하는 능력이 요구되는 학문이다. 결국 공학이란것은 과학의 작은 한분야라고 할수 있으며, 과학의 하위개념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