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실습 케이스 - 척추관 협착증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08.03.17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척추관 협착증에 대한 케이스예요.많은 사진과 표가 포함되어 있어요^^

목차

A. 질환에 대한 해부 및 생리
정의 및 발생원인
증상
치료
진단
경과
B. 간호과정
1. 간호사정
1) 자료수집
2) 의학적 치료 및 수술
3) 간호진단
질병 및 수술과 관련된 통증
수술과 관련된 운동장애
부적절한 상처 관리 및 배액관 관리와 관련된 감염 위험성
◈ 참고문헌

본문내용

A. 질환에 대한 해부 및 생리

정의 및 발생원인
요추협착증은 척추관의 협착으로 인해 신경들이 눌러서 생기는 병으로 신경관을 지나는 신경들이 눌릴때 증상이 발생하게 된다.
요추관 협착증은 신경통로가 좁아지는 상태로 척수신경이 압박을 당하게 되는 질병으로 협착증이 목에 생기면 경추관 협착증이라 하고, 허리부위에 생기면 요추관 협착증이라고 합니다. 흉추라고 불리는 등뼈에는 잘 발생하지 않는다.
척추관 협착증은 황색인대의 비후로 인하여 마미총 신경에 대한 만성적인 압박으로 발생한다. 마미총 신경이 압박됨에 따라 신경 기능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 하지 증상이 나타난다. 특히 고령자의 신경은 이러한 압박에 더욱 취약하여 척추강 협착층의 증상은 활동(특히, 허리를 펴는 자세)에 따라 악화된다. 신경 압박이 충분히 오랜기간 지속되며, 신경내 부종과섬유화가 발생한다. 이렇게 심한 상태(임상적으로는 하지에 근력 약화가 발생하는 때)로 악화되기 이전에 수술적인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증상
척추관이 좁아지는 그 자체만으로는 대체로 증상들이 나타나지 않는다. 즉, 협착증이 있어도 자각증세가 없을 수도 있으며, 이같은 경우엔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다. 하지만 신경이 압박을 받으면서 염증반응이 나타나기 시작하면 통증을 느끼기 시작하는 것이다.
협착증에 걸린 환자들은 허리, 다리, 골반에 통증이나, 무력감, 감각저하를 호소한다.
환자들은 걸을 때 증상이 심해지는데(신경인성 파행), 앉거나 앞으로 구부러지거나 또는 누울 때 는 완화되는 양상을 보인다. 증상은 위에서부터 내려 갈수도, 밑에서부터 올라가면서 진행될 수도 있다. 좌골 신경통처럼 아리고 당기는 통증이 나타날 수도 있다. 아주 심한 경우에는 하반신 마비나, 대, 소변에 장애가 올 수도 있으나 흔하지는 않다.
진단
여러 유사한 진단과 감별을 한 후 의사들은 협착증으로 진단을 내릴 것이다. 환자의 증상을 들은 다음 신경학적 검사들을 하고 사진으로 확인을 한다.
대부분의 환자는 60세 이상이고, 증상으로는 다리나 허벅지로 전파되는 허리통증(back pain)으로 나타나며 통증으로 인해 걷기가 힘들어진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