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영화감상/북유럽신화]트리스탄과 이졸데 영화감상 및 인문분석,신화분석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08.03.17 한글파일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영화감상/북유럽신화]트리스탄과 이졸데 영화감상 및 인문분석,신화분석 레포트입니다.

목차

1. 『트리스탄과 이졸데』 줄거리
2. 본론
3. 정리
4. 생각해 볼 부분들

본문내용

1:트리스탄의 어린 시절
잉글랜드의 마크왕이 콘월지방을 평화롭게 다스린다. 그런데 적들이 사방에서 그의 왕국을 공격해오고 그 소식을 들은 이웃, 로누와의 왕 리발렌은 원군으로 와서 마크의 왕국을 위험으로부터 구해 낸다. 그리고 마크는 리발렌이 너무나 고마워서 그에게 자신의 누이인 블랑슈플뢰르와 결혼은 할 것을 요구하고 그 둘은 결혼은 한다. 그들은 틴타겔 성당에서 결혼을 올리나 머지않아 리발렌은 자신의 왕국에 숙적 모르간 공작이 쳐들어 왔다는 사실을 알고 본국으로 돌아간다. 그러나 리발렌은 모르간에의 술수에 넘어가 죽음을 맞게 된다. 그리고 그녀의 아내 블랑슈플뢰르 역시 아들을 낳고서 숨을 거두고 만다. 그리고 이 아이가 바로 트리스탄이다. 그리고 리발렌의 신하 로할트가 트리스탄을 기르게 된다. 로할트는 무모함은 용맹이 아니라는 생각에 모르간에게 항복을 하게 되고 혹시 그들이 트리스탄을 해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트리스탄을 자신의 아들이라고 속이게 된다. 로할트는 트리스탄을 사부 고르브날에게 맡기는데 그는 단 몇 해동안에 트리스탄에게 창과 검, 방패를 다루는 기술등을 가르친다. 트리스탄은 약자를 도움에 주저하지 않으며 신의를 저버리지 않는 사람으로 성장한다. 어느 날 노르웨이 상인들이 트리스탄을 자기네 선박에 납치해 버렸다. 그러나 그들의 선박이 거친 파도와 해일에 휩쓸려 산산조각이 나려 하자 선원들은 잘못을 뉘우치고 트리스탄을 조각배에 태운다음 해안쪽으로 띄워보낸다. 그리고 깨어난 트리스탄을 발견하고 그의 범상치 않은 재주를 발견한 사냥꾼들은 그를 그들의 왕인 마크왕이 계시는 틴타겔성을로 데려간다. 그러나 그는 트리스탄이 누이의 아들임을 모른채 그를 따뜻이 맞이한다. 그리고 그의 뛰어난 하프실력에 심취하여 트리스탄을 한없이 신뢰하게 된다. 그러던 어느 날 트리스탄을 한없이 그리워하던 로할트는 트리스탄을 찾아 나서게 되고 오랜 여정 끝에 콘월에서 트리스탄을 찾게 된다. 그리고 로할트는 마크에게 가서 트리스탄의 출생의 비밀의 모든 것을 말하게 된다. 그 말을 들은 마크왕은 크게 감명을 받아서 트리스탄을 기사로 서임하게 된다.

참고 자료

<트리스탄과 이졸데> Bedier, Joseph / 사군자
<트리스탄과 이즈> Bedier, Joseph / 궁리
<트리스탄 코드 : 바그너와 철학> Magee, Bryan / 심산
<곳트프리트 폰 슈트라스부르크의 트리스탄에 나타난 윤리의 문제> 김은애
<“사랑의 죽음”을 통한 구원> 엄선애
<백일홍 이야기> 고한승
영화 20세기 폭스사
두산백과사전
http://www.wikipedia.com
http://www.timelessmyths.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