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화학공학실험] 물의 전기분해

저작시기 2007.06 |등록일 2008.03.17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5,000원

소개글

초산나트륨 수용액의 전기분해에 대한 실험보고서 입니다.[A+]
사진, 표, 그래프 등의 적절한 표현방법으로 실험보고서를 구성하였고 그에대한 부연설명도 자세하여 작성하여 수록된 구성이 알찬 보고서 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거두시길 바랍니다.

목차

요약
실험목적
이론
실험장치 및 방법
실험결과 및 고찰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본 실험에서는 초산나트륨을 전해질로 사용하여 물의 전기분해를 통해 발생되는 수소와 산소의 생성량을 이론값과 비교하고, 전기분해 법칙인 패러데이의 법칙 (Faraday`s law)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실험 방법은 먼저 0.2 M 초산나트륨을 제조하여 전기분해 장치에 넣고 전류의 세기를 다르게 하여 15분간 발생하는 수소와 산소 기체의 부피를 측정하였다. 실험 결과 전류의 세기와 기체의 발생량이 서로 비례하는 것을 확인하였고, 이론값을 계산하여 측정값과 비교해 본 결과, 도금된 금속의 산화, 용액속의 불순물, 전류의 방전 등에 의해 오차가 발생하였다.

1. 실험 목적

전해질로 초산나트륨을 사용한 물의 전기분해를 통해 발생되는 수소와 산소의 생성량을 이론값과 비교하였고, 이론값을 구할 때 응용되는 패러데이의 법칙 (Faraday`s law)을 이해하였다.

2. 이 론

2.1 전기 분해

자발적으로 산화-환원반응이 일어나지 않을 경우 전기 에너지를 이용하여 비자발적인 반응을 일으키는 것을 전기분해라고 한다. 전기분해 시에 (-)극에서는 (+)이온이 환원되고, (+)극에서는 (-)이온이 산화된다. 공업적으로는 금속의 도금, 알루미늄의 제련, 구리의 정제, 다운스 공정 등에 널리 이용되고 있다[1].

2.2 물의 전기 분해

수소와 산소가 반응하여 물이 만들어지면 이 물은 자발적으로 수소와 산소로 되지 못한다. 그러나 전기에너지를 가해서 반응을 일으키면 물을 분해할 수 있다. 이때 (+)극은 산화반응으로 수소를 얻을 수 있고, (-)극에서는 환원반응이 일어나 산소를 얻을 수 있다. 생성되는 수소와 산소의 부피비는 2:1로 전체반응식을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