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 shock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8.03.17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shock 에 대한 정의및 내용정리에 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정의
2. 쇼크로 인한 생리적 변화
1) 쇼크의 단계적 변화
2) 쇼크의 단계적 증상과 증후
3) 쇼크로 인한 생리적 영향
3. 일반적인 쇼크의 증상과 징후
4. 쇼크의 일반적인 진단방법 및 간호중재
5. 쇼크의 분류와 진단기준
1) 저혈량성 쇼크 (Hypovolemic shock)
2) 분배성 (distributive shock)
① 패혈성 쇽 (septic shock)
② 아나필락틱 쇽(anaphylactic shock)
③ 신경성 쇽( Neurogenic shock)
3) 심인성 (cardiogenic shock)
4) 폐쇄성 ( Extracardiac obstructive shock)

본문내용

1. 정의

쇼크란 어떠한 원인에 의해서든 불충분한 혈액순환으로 혈액이 조직내로 적절히 확산되지 못하여 세포에 신진대사 부전이 초래되고, 그 결과 생리적으로 비정상적인 상태가 나타남을 말한다.
쇼크는 신체의 조직세포 대사에 필요하고 신체유지를 위한 충분한 혈류와 산소공급, 영양분의 공급을 줄어들게 하는 부적절한 조직관류에 의해 증상이 나타난다. 산소공급이 세포내 산소요구량에 부합하지 못할 때 쇼크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러한 산소 부족상태에서 세포대사가 변경되어 대사성 산증이 일어나고 쇼크 상태가 되며 이는 빠른 시간내 에 치료하지 않으면 곧 죽게 된다. 쇼크는 체액, 심장박동, 또는 말초혈관 문제로 야기 될 수도 있다. 쇼크는 하나의 단순 질환이 아니라 임상 증후군이며 생명을 위협하는 응급 상황이다.

2. 쇼크로 인한 생리적 변화

1) 쇼크의 단계적 변화

(1) 초기 보상단계(Compensatory stage : Reversible)
심박출량이 부족하여 혈액공급이 인체조직의 요구에 달하지는 못하나, 심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 초기단계에서는 심박출량이 설사 많이 저하되었다 하더라도 혈관벽의 보상적 노력으로 수축이 계속되므로 혈압이 정상적으로 유지되어 활력기관인 중추신경계나 심장으로의 혈액공급은 활발하나 피부나 신장으로 가는 혈액공급은 서행된다.

(2) 진행성 단계(Progressive stage : Ischemia)
점차적으로 쇼크상태가 진행되면 심박출량의 저하로 혈압이 하강된다. 혈관수축이 장기화 되므로 전신으로의 혈액공급이 원활하지 못하고 감소된 순환혈량으로 전신에 피를 공급하기 위해서 심장이 그만큼 빨리 수축을 하게 되어 심박동수는 증가되며 핍뇨가 된다. 초기단계의 보상기능이 더 이상 효력이 없게되면 쇼크의 근본적 원인은 물론 그 원인으로 파생된 인체내의 내부적 환경변화로 인체는 혼란에 빠지게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