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학] 부의미래를 읽고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08.03.17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사회학강의의 레포트로
부의미래를 읽고 감상과 요약을 한 글입니다

목차

프롤로그
제5부. 지식에 대한 신뢰
제6부. 프로슈밍
제7부. 데카당스
제8부. 자본주의의 미래
제10부. 지각 변동
기사

본문내용

프롤로그

부는 토지, 공장, 사무실, 기계를 통해서 창출되는 것만이 아니다. 또한 혁명적 부는 단지 돈에 관한 것만 말하는 것도 아니다. 부의 창출에 있어서 지식의 중요성은 한 단계 더 높은 차원으로 도약할 것이고, 지속적으로 커지면서 변신을 거듭할 것이다. 부의 창출, 분배, 순환, 소비, 저축, 투자 방식에서 근본적인 변화가 수반되어야만 혁명적이라고 부를 수 있다.
부 창출 시스템은 화폐 및 비화폐 경제를 총칭하는 것이다. 부의 혁명을 언급할 때에는 항상 부 창출 시스템과 또 다른 하위 시스템과의 상관관계를 염두에 두어야 하며, 부의 혁명을 달성하려면 기득권층의 저항이 뒤따르더라도 다차원적인 측면에서의 삶의 변화를 시도해야 한다.

제 5 부 지식에 대한 신뢰

지식의 이점 : 우리는 주요한 자산과 자원 그리고 상품이 경쟁하는 경제에 산다.
우리에게 농업 또는 산업은 경제를 구성하는 부의 창출 수단 이었다. 그런데 갑자기 새로운 부 창출 시스템인 지식과의 관계에 극적인 변화가 생겼다.
< 지식이 부의 창출로 이어지는 방식 >
1. 지식은 원래 비경쟁적이다. (지식은 본질적으로 고갈되지 않는다)
2. 지식은 형태가 없다.
3. 지식은 직선적이지 않다.
4. 지식은 관계적이다.
5. 지식은 다른 지식과 어우러진다.
6. 지식은 어떤 상품보다 이동이 편리하다.
7. 지식은 상징이나 추상적인 개념으로 압축할 수 있다.
8. 지식은 점점 더 작은 공간에 저장할 수 있다.
9. 지식은 명시적일수도 있고 암시적일수도 있다.
10. 지식은 밀봉하기 어렵다. 퍼져 나간다.
지식이라는 자산에는 역설적인 특징이 있다. 정보 상품은 그 희소성을 손상시키지 않고서는 정보를 전달할 수 없다. 즉 상품의 가치 평가에 기반이 되는 희소성을 감소시키게 된다. 시간적, 공간적 관계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일어나는 변화에 관련된 질문과 지식에 대한 풀리지 않는 질문들을 합하여 생각하면 점점 세계로 번져 나가는 혁명적인 부 창출 시스템에 대해 우리가 너무 무지하다는 사실을 인식할 수밖에 없다.
미래의 석유 : 지식이 혁명적 부의 한 가지 심층기반요소로서 사회경제적 환경을 빠르게 바꾸고 있다. 모든 산업과 부문들이 대량생산, 대량소비 사회에서 벗어나 고부가가치를 지닌 개인화된 상품, 서비스, 경험으로 이동해 가고 있다. 지식의 심층 기반에서 혁명적인 변호가 일어나고 있다는 사실을 이해해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