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용존산소, 생물 화학적 산소요구량 측정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8.03.17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용존산소 DO
생물학적 산소 요구량 BOD
화학적 산소 요구량 COD
를 직접 측정하고 계산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1.Result
2.Description
3.Discussion
4.Reference

본문내용

2.Description
두 번째 실험. 본격적인 실험이다. 용존산소와 생물 ․ 화학적 산소요구량을 측정한다. 용존산소는 수중에 용해되어 있는 산소를 말하며 수온과 산소분압에 따라 값이 달라지는데 수온이 상승하면 감소하고, 산소분압이 커지면 증가한다. 따라서 용존산소량이 큰 만큼 깨끗하다고 할 수 있다. DO값 측정원리를 보면 크게 O고정, 해리 과정, 적정과정 이렇게 3단계로 나눌 수 있다.
측정하고자 할 물을 떠왔다. 수돗물, 홍지천 물, D.W., 그리고 청계천에서 취수하였다. 재빨리 O고정에 들어갔다. 이동 중에 산소 값에 변화가 없도록 조치하는 과정으로 최대한 빠른 시간 안에 행하도록 한다. 제1용액인 황산망간에 이어서 제2용액인 알칼리 옥화물아지드 용액을 취한다. 마개를 막고 흔들면 갈색의 침전물이 생긴다. 침전물을 가라앉힌 후 이어서 해리과정을 행한다. 황산을 취하고 마개를 막고 흔들면 침전물이 용해된다. 이 용액을 100ml 취하여 0.0025N-티오황산나트륨을 적가한다. 노란 빛을 띠는데 마지막으로 전분을 넣어준다. 이 용액이 무색이 될 때까지 티오황산나트륨용액으로 적정해준다. 이 적정값을 이용하여 DO값을 측정한다. 측정 결과 수돗물은 깨끗했지만 홍지천은 심하게 오염됐고 청계천은 비교적 깨끗한 편이었다. 빛을 철저히 차단하고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한 5일 후에 DO값을 측정하여 처음 한 값에서 빼주면 BOD값이 나온다. 이 원리는 물 속의 미생물이 산소를 취한 값을 측정하는 것이다. BOD결과 역시 DO값과 상응하였다.

참고 자료

두산세계 대 백과사전 / 양성모 / 두산동아 / 1997년 2월 28일
국립환경과학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