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궁내막암 & 자궁내막증식증 에 대한 케이스

저작시기 2007.09 |등록일 2008.03.16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산부인과에서 실습하면서
자궁내막암 + 자궁내막증식증에 대해 문헌고찰과
간호과정을 한 내용입니다^^

목차

◒ 서론
◒ 문헌고찰
1. 질병의 정의 및 원인
<< 자궁 내막 증식증 >>
◒ 간호사정
◒ 결론

본문내용

◒ 서론
우리나라 여성 생식기 암 중 자궁경부암이 가장 높은 빈도를 차지하고 있으나 외국 특히 미국이나 구라파의 일부 지역에서는 자궁내막암이 자궁경부암보다 더 높은 빈도로 발생한다. 자궁내막암은 나이 많은 여성의 특징적인 생식기질환으로, 75%정도가 폐경 후에 발생하며, 약 15%가 주 폐경기에, 약 10%가 폐경 전에 발생된다. 최근에 우리나라에서도 그 빈도가 난소암과 더불어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는데 몇 가지 증가 요인들을 살펴보면, ①영양섭취, 건강관리, 거주조건 등이 개선됨으로 수명이 연장되어 자궁내막암이 호발하는 폐경기 후의 연령층이 많아졌으며(자궁내막암의 평균 진단 연령은 약 59세), ②질병에 대한 의료인 및 대상자의 관심도가 높아짐으로 초기에 정확한 진단을 하게 되었으며, ③폐경 후에 자궁내막암의 유발인자인 에스특로겐제제의 사용이 증가된 것 등이다. 이는 생활환경의 개선 및 의학의 발전으로 평균수명의 연장됨으로써 자궁내막암의 호발연령인 폐경기여성층의 증가가 원인으로 나타납니다.
그러므로 본 학생은 이 환자의 간호사례를 연구를 통해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환자의 빠른 회복을 도모하고 우리나라에서도 발생빈도가 증가하고 있는 자궁내막암에 관한 지식을 함양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 자궁 내막암 이란?
자궁내막암은 태아가 자라는 자궁 주머니의 안쪽에 있는 자궁내막에 발생하는 암입니다. 보건복지부 통계에 따르면 자궁내막암은 2002년 한 해 845명이 진단되어 여성 악성 종양의 1.9%를 차지하였습니다. 반면, 미국에서는 여성 생식기에 발생하는 가장 흔한 악성 종양으로 2005년 한해 40,000명 이상 새로이 진단되었고, 유럽에서도 가장 흔한 부인 종양으로 최근 지속적인 유병율의 증가를 보이고 있습니다.
발생 연령을 보면, 40세 이전에 발병하는 경우는 드물고, 폐경 직전에 발생하는 경우는 대개 20% 미만이며, 평균 발생 연령은 60-65세로 보고 되고 있습니다. 자궁내막암은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누고 있는데, I형은 에스트로겐 의존형으로 젊은 사람 혹은 페경기 전후에 에스트로겐에 노출된 여성에서 많이 발생하며, II형은 에스트로겐 비의존성으로 주로 고령에서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