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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살이(웰빙) 하려면, 자전거를 타라.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8.03.16 | 최종수정일 2018.06.08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자전거 운동의 장점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왜 자전거인가?
2. 자전거를 타기 전에
3. 자전거 운동을 통한 근육계의 발달
4. 고정식 자전거의 운동방법
5. 다양한 자전거 운동의 효과
6. 자전거 운동의 장점
7. 마치며

본문내용

1. 왜 자전거인가?

영국의 일간지 인디펜던트는 2007년 1월 2일자 신문에서“참살이(웰빙)를 위해 억지로 다이어트를 할 필요가 없고, 트레드밀(러닝머신)위를 달릴 필요도 없다” 고 전했다. 그리고 이 신문은‘참살이를 위해 간단히 실천할 수 있는 20가지 생활 습관’을 제시하였는데, 그 20가지 생활 습관 중 하나이자 가장 첫 번째로 소개 된 것이 자전거를 타라는 것이었다.
자전거를 타는 것은 누구나 한번쯤은 경험해보았을 우리에게 친근한 운동이자 레저 활동이다. 본인 역시 날씨가 좋은 주말에 여가시간이 나면 틈틈이 집 근처 강변에서 자전거를 타고 있어 주제로 선택하게 되었다.
자전거 운동은 걷기, 빨리 걷기, 조깅, 달리기, 마라톤, 등산, 수영 같은 유산소 운동 중에서도 백미에 속하고, 심폐기능향상과 근력운동, 그중에서도 하체근력에 많은 도움이 된다는 얘기는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다.
여기에서는 조금 더 체계적인 운동이 가능한 고정식 자전거 운동을 중심으로 우리 신체의 근력과 근지구력에 미치는 영향을 중점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2. 자전거를 타기 전에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해 자전거 운동을 할 때는 운동 전체 흐름과 순환기 계통을 미리 적절하게 자극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것은 달리기에 비해서 하체 운동이 집중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심장과 폐를 강하게 자극하여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충분한 준비 작업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자전거운동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은 초기에 자전거운동에 익숙해지도록 규칙적인 연습을 한 후 훈련에 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참고 자료

서울아산병원 스포츠건강의학센터 진영수 교수 (2005.4)
‘자전거 100% 즐기기’ 허형무, 삼호미디어 2001
시민단체 자전거21 (http://www.pable.or.kr)
자전거사랑 전국연합회(사) (http://www.bikelove.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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