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수술실 실습시 필요한 프리레포트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8.03.16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수술실 실습할 때 꼭 알아야 하는 내용으로 정리 한 것입니다.
수술실 실습전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수술 전 ․ 중 ․ 후 간호
(2) 수술 전 검사
(3) 수술실 용어 (의학용어)
(4) 마취 단계, 종류
(5) 소독, 순환간호사 역할

본문내용

(1) 수술 전 ․ 중 ․ 후 간호

① 수술 전 간호 (Preoperative care)

◇환자교육
환자교육은 수술환자에게 반드시 필요하다. 수술 전 환자교육은 대화, 토의, 시청각자료의 이용과 시범을 통해 실시하고 환자가 그것을 재연함으로써 이루어진다. 교육은 불안을 최소화하고 수술과 마취로부터 최대한의 회복을 향상시키기 위해 환자가 외과적 경험을 이해하도록 계획한다. 이 환자교육은 입원 전 간호사에 의해 실시될 수 있다. 이것은 수술당일 입원한 환자나 외래 환자 수술절차를 경험할 환자에게 특히 중요하다. 간호사는 환자의 기본 지식을 사정하고 환자교육 계획을 수립하는데 이 정보를 사용할 수 있다.

◇교육전략
-기초자료의 수집
-교육 프로그램의 계획과 수행
-시청각 자료의 이용

◇일반적 지침
환자는 수술 후 실시할 활동에 대해 교육을 받게 되며 이것은 환자가 익숙해지도록 연습할 기회를 제공해 준다.
A. 횡격막 호흡
흡기의 결과로 공기가 흉부내로 들어갈 때 상복부가 팽창되는 동안 횡격막의 둥근 부분이 평편해지는 호흡방식이다. 호기 동안 복부근육과 횡격막은 이완된다. 이것은 효과적인 이완기술이다. 다음을 혼자에게 교육한다.
1. 수술 후 가장 많이 사용되는 체위(semi-Fowler`s)를 취해 준다.
2. 양손을 하부늑골 위에 올려놓는다; 한손은 주먹을 느슨하게 쥐고 다른 손은 손바닥을 편 평하게 편다(흉벽의 움직임을 느끼기 위해).
3. 서서히, 충분하게 숨을 재쉰다. 늑골은 아래와 중앙선 안으로 가라앉을 것이다.
4. 입과 코를 통해 깊게 숨을 들이쉰다. 폐가 공기로 가득찰 때 복부가 부푼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