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우울증치료의 행동주의적 접근

저작시기 2007.09 |등록일 2008.03.16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우울증의 정의와 증상 원인 수록및 행동주의적 관점에서의 해결방법

목차

✔우울증의 정의.
✔우울증의 행동적 증상.
✔행동주의적 이론에서의 우울증의 원인.
✔행동주의적 우울증치료.
✓레포트를 마치며...

본문내용

✔ 우울증이란?
울증 또는 울병, 우울증이라고도 한다. 임상적으로 가장 흔한 정신장애 중 하나로 성인 10명 중 1명은 일생 동안 한 번 이상 우울병을 경험한다. 우울병의 평균 발병연령은 40세지만 요즘은 점점 빨라지고 있다. 그 대표적인 증상은 우울하고 괜히 슬퍼지거나 불안해지기도 하고, 무슨 일을 해도 재미가 없고 잘 웃지도 않게 된다. 자다가 자주 깨고, 입맛이 떨어지며 식사량이 준다. 평소보다 말수가 적어지고 만사가 귀찮아지고 금방 했던 일도 잘 잊어버리고 집중력이 떨어진다. 어떤 경우에는 기분은 괜찮은데도 소화불량, 두통, 목과 가슴에 뭔가 걸린 듯한 느낌, 변비 및 설사, 성욕감퇴 등 몸이 여기저기 아픈 증상만 있을 수도 있다. 이런 증상들은 보통 아침에 심한데, 어떤 경우에는 오후나 저녁에 심해지기도 한다. 우울병은 한 번만 나타날 수도 있고 주기적으로 재발되기도 한다. 한 번 나타나면 그 증상이 3~6개월간 지속된다. 증상이 전혀 없이 좋아진 기간이 2개월 이상 지속되다가 다시 우울병 증상이 나타나면 재발형이라고 한다. 우울병 환자의 약 10%는 망상과 환각을 경험한다.
40~50대 갱년기에 발병하는 우울병은 주요 우울증상 외에 초조, 격정, 심한 건강염려증, 후회, 죄책감, 절망감, 편집성 성향, 우울망상이 뚜렷하게 나타난다. 주로 성격이 강박적이고 양심적이고 융통성이 적고 책임감이 강하고 급하며 예민한 사람들에게 잘 나타난다.

✔우울증의 행동적 증상

우울증 환자들에게 나타나는 행동상의 변화는 매우 다양하다. 늘 잘 하던 일도 갑자기 차일피일 미루고 손을 대지 못하며 일을 한다 해도 전과는 달리 조잡하게하며 아침에 잘 일어나지 못하고 밤에 잠을 이루지 못한다.

참고 자료

레포트 수록
다운로드 맨위로